[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최남수 사장 내정은 YTN의 적폐청산과 개혁을 두려워 하는 'X'의 준동이다. 등기이사인 김호성 상무는 최남수 씨에게 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X'의 당사자가 아닌가 생각된다"

박진수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장은 지난해 11월 최남수 전 MTN 대표가 YTN 사장에 내정됐을 당시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남수 YTN 사장이 지난 4일 사의를 표명했다. 최 사장에 대한 중간평가 투표에서 YTN 구성원 과반 이상이 불신임을 표했기 때문이다. 최 사장의 사의표명으로 YTN은 다시 김호성 총괄상무의 사장대행 체제가 됐다. 김 상무는 YTN지부로부터 최 사장 선임을 주도한 적폐인물로 꼽힌다. 즉, 최 사장의 퇴진이 YTN 정상화의 끝이 아닌 시작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지난 3월 13일 열린 2018년도 제1차 YTN 이사회의 모습. 왼쪽부터 김호성 총괄상무, 최남수 대표이사, 신완선 사외이사. (사진=한겨레, 김성광 기자)

이런 가운데 김호성 상무는 YTN 실국장회의에서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 가동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진수 YTN지부장은 김호성 상무를 비롯해 최 전 사장을 비호했던 인사들이 전면 퇴진해야 한다는 입장과 함께 시민의견이 반영되는 사장 선임 방식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상무는 8일 YTN 실국장회의에서 새 사장 선임을 위한 사추위 가동을 언급하며 이를 위해 본인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사장의 사의표명 이후 사장대행을 맡은 김 상무가 새 사장 선임을 주도하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박진수 YTN지부장은 8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최 전 사장을 전면에서 데려오고 비호했던 사람의 사추위 가동 발언은 충격적"이라며 "김호성 상무와 더불어 최 전 사장의 알박기 인사들도 전면 퇴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지부장은 "(김 상무는)등기이사로서 최 전 사장에 표결했고 당시 이사회 의장이었다"며 "김 상무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지 않는 한, 앞으로 있을 사장 선임의 문제를 어떤 각도로 논의할 수 있을지 고민"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YTN 사장 선임은 사추위의 후보자 추천과 이사회 표결로 결정된다. 한전KDN, KGC인삼공사, 한국마사회 등 YTN 3대 주주 추천 3명, 노조 추천 1명, 노사 공동 추천 1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되는 사추위는 2~3배수의 사장 후보를 추려 이사회에 추천한다.

YTN 이사회는 사추위의 추천을 받아 최종 사장후보자를 결정한다. YTN 이사회는 3대 주주 추천이사 3명, YTN 대표이사, YTN 총괄상무, YTN 추천 사외이사, 소액주주 대표 등 총 7명으로 구성된다. 의장은 YTN 대표이사다. 현 상황에서는 김 상무가 이사회 의장을 맡게 된다. 최남수 사장이 선임됐던 상황과 동일한 조건의 환경으로, 같은 방식으로는 YTN 정상화가 이뤄질 수 없다는게 박 지부장의 지적이다.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서울 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등 16개 언론시민단체와 YTN 지부는 지난 3월 13일 오전 YTN 정기사회가 열리는 서울 강남 쉐라톤 팔래스 호텔 앞에서 최남수 사장 해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언론노조 YTN지부는 YTN 이사회에 최남수 사장 해임청원서를 제출했으나 이사회는 이를 받아드리지 않고 노사합의를 권고했다. (미디어스)

이런 우려에 따라 YTN 안팎에서는 사장 선임 과정에서 시민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박 지부장은 "사장 선임 과정에서 KBS 시민자문평가단과 같은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 저희의 입장"이라면서 "이사회는 김호성 상무를 배제한 상태의 논의 구조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운동 시민사회 단체인 언론개혁시민연대(이하 언론연대)역시 8일 논평을 내어 "YTN 후임 사장 선임에는 구성원·시청자 참여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애초 '부실 인사검증'으로 YTN 사태를 만든 게 이사회"라며 "지금 YTN 이사회가 할 수 있는 일은 사장 선임에 대한 권한을 내려놓는 것이다. YTN 이사회는 선임 절차의 투명성을 확대하고 YTN 구성원들과 시청자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언론연대는 "이미 KBS 이사회와 방송문화진흥회가 시민참여를 보장한 방안을 통해 사장을 선출한 바 있다"며 "YTN 후임 사장 선출은 정상화의 시작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