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이른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이 지난 대선과도 당연히 연관이 있다며 여당이 조건 없는 특검 도입을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8일 cpbc라디오'열린세상 오늘!김혜영입니다'와의 전화통화에서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지난 대선의 연관성을 묻는 질문에 "당연히 있다. 그 이전 대선후보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도 이미 개입했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는 중"이라며 "이런 의혹을 풀려면 검찰이나 경찰에서 수사하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만 더 심해진다. 특검으로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사진=연합뉴스)

안 후보는 여당의 '조건부 특검 수용'에 대해서도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 후보는 "여당이 조건부 특검 수용을 밝혔는데 바로 받아야 된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그렇다. 특검을 하는 것이 순리다. 민주당의 억울함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답했다.

7일 여야 4개 교섭단체 대표는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 문제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조건부 특검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건 없는 특검 도입을 요구해 협상이 결렬됐다.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당인 민주당은 야권의 조건 없는 특검 도입 주장이 무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와의 통화에서 "(야권의 특검 주장은)지방선거용 눈속임 특검이고, 대선 불복용 특검"이라며 "그 특검법에 대해서 충분한 심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아무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민주당과 드루킹 불법 댓글의 연관성을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또 한국당이 내놓은 특검안에는 근거도 없이 대선 시기까지 특검 수사 대상을 잡아놓고 있다"며 "그래서 몇 가지 조건을 붙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에 따르면 민주당은 특검 수용 조건으로 추가경정 예산안 동시 처리, 야권 추천 특별검사에 대한 여당의 거부권 보장,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댓글 조작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법'으로 특검법 명칭 수정 등을 제시했다. 특검만 수용하면 추경을 처리하겠다던 야권의 입장, 국회 협의 관행상의 거부권 보장 등을 고려한 합리적 조건이라는게 우 원내대표의 주장이다.

한편, 정세균 국회의장이 8일 오후 2시를 국회 정상화 시한으로 제시함에 따라 여야 4개 교섭단체 대표는 오늘 오전 최종협상 자리를 갖는다. 여야 입장차가 크지만 일각에서는 국회 장기파행에 대한 부정적 여론,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들의 사퇴안 처리 문제 등으로 극적 타결이 이뤄질 수도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