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과 평화협정 체결에 대비한 미국 국방부에 주한미군 감축계획을 지시했다는 미국 언론의 보도를 백악관이 부인했다. 청와대 측은 이 같은 보도에 대해 백악관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기자들에게 알렸다.

4일 오전 복수의 국내 언론은 뉴욕타임스 등 미국 언론의 보도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감축계획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일부 언론은 이 내용을 속보로 다루기도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 (연합뉴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미국 언론의 보도에 대해 백악관 측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혀왔다고 전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출입기자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방부에 주한미군 감축을 지시했다는 NYT 보도에 대해 미 백악관 NSC 핵심관계자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미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안보실장은 조금 전 백악관 핵심 관계자와 통화한 뒤 이 같이 전해왔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로건 국방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한국에서의 임무는 여전히 그대로이며 우리의 병력태세에도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로건 대변인은 "국방부는 최대 압박 작전을 뒷받침하고, 대통령을 위한 군사 옵션을 발전·유지하며, 동맹에 대한 철갑을 두른 듯한 안보 약속을 더욱 굳건히 하는 일에 계속 전념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모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해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지난 2일 조선일보는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가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의 지속적인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는 문정인 특보가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어페어스'에 기고한 글의 일부를 발췌해 왜곡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문정인 특보도 "주한미군 철수를 얘기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문 특보는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북한이 비핵화를 하고 북한과 미국이 국교 정상화를 하면 자연히 주한미군을 계속 주둔하느냐 마느냐에 대해 논의가 이뤄지게 될 것이고 한국 보수진영에서 그것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으로 볼 텐데 이런 것을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에서 얘기한 것이지, 제가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