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멀리도 돌아 돌아 왔지만 드디어 이 수목드라마는 제목에 걸맞은 빵 만드는 이야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뭐 여전히 그 안에는 통속적인 핏줄 집착이 넘실거리는 막장 코드가 버젓이 자리 잡고 있고, 심심할 만하면 간간히 김탁구를 중심으로 주먹이 정신없이 오가는 야인시대가 펼쳐지고 있기만 하지만 말이죠. 방송 전 배포되었던 스틸 사진 몇 컷으로 빵을 만드는 청춘 남녀들의 삶을 보여줄 또 다른 순수한 전문직 드라마를 기대하던 예상과는 이미 멀리 떨어져 버렸어요.
그래도 그 안에 품은 독성들이야 어떻든 간에 아역과 성인 연기자와의 전환점 때마다 발생하는 덜컹거림도 성공적으로 가라앉혔고, 빠르고 경쾌한 속도조절의 매력도 있는데다가 월드컵 특수를 이상하게 받아버린 덕에 수목극의 승자는 이번에도 KBS가 되어 버렸습니다. 한번 올라가면 좀처럼 떨어지지 않는 관성의 법칙인 시청률의 상승을 타버렸으니, 이제 겨우 성인들의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김탁구는 이미 30%를 가볍게 넘어선 시청률만 본다면 성공한 드라마에요.
그도 그럴 것이, 배우 유진은 매번 그녀가 출연한 드라마나 영화에서 주인공, 혹은 비중 있는 역할로 캐스팅되었음에도 아직도 여전히 시청자들이나 영화 관객들에게 이렇다 할 인상적인 캐릭터로 기억된 적이 없습니다. 인기 없는 주말 드라마, 흥행에 참패한 영화들이 반복되고, 작품을 거치면서 배우로서의 능력은 점점 안정적으로 성장해가고, 매번 그 안에서 배우로서의 호소력을, 그녀만의 확고한 매력을 뽐냈던 배역들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어요. 그녀는 무척이나 작품과, 그리고 배역과의 연이 맞지를 않았던 운이 나쁜 배우였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김탁구가 중요한 것은 그동안 오랜 숙성을 거치며 단련해온 배우 유진이 드디어 자신의 연기를 많은 대중에게 선보일 수 있는, 그것도 부담 없이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자신에게 향했던 관심이나 부담감에서 벗어나 주인공의 언저리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모습을 선보일 수 있다는 것은 오랜 기간 동안 변방에서 속앓이를 하던 그녀에겐 무척이나 반가운 일이에요. 드디어 찾아온 일생일대의 기회, 이것을 살리느냐 죽이느냐의 문제는 결국 그동안 그녀가 쌓아온 내공으로 판가름 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배우 유진에겐 김탁구야말로 진정한 데뷔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네요. 부디 이번만큼은 그녀의 오랜 배우로서의 꿈이 만개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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