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드루킹 사건'이 정치권의 주요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정의당은 재벌 갑질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재벌 갑질에 대한 사법부 처벌을 강조하며 대한항공에 대한 국회 청문회, 삼성 노조 파괴 행위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어제(30일) 이정미 대표는 정의당 노동선본 발족 및 노동분야 지방선거 공약발표 기자회견에서 "자유한국당이 특검까지 주장하며 드루킹과 전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정의당은 재벌 갑질과의 전쟁을 선포하겠다고 국민 여러분께 말씀 드린다"며 "정의당은 드루킹이 아니라, 일하는 사람들의 존엄을 위해 불공정과 전쟁을 벌이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운데)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노동선거대책본부 발족 및 노동분야 지방선거 공약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의당은 최근 드러난 대한항공 갑질사건, 삼성 노조 파괴 사건 등에 대해 각각 국회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추진 중에 있다. 우선 이 대표는 대한항공 갑질 사건과 관련해 1일 cpbc라디오'열린세상오늘!김혜영입니다'와의 통화에서 "한마디로 폭력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이 대표는 "지금 사법당국의 재벌 봐주기가 너무나 횡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국민들이 명확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며 "조현민 뿐만 아니라 조양호 일가의 폭력, 밀수행위, 횡령행위들이 나타나고 있다. 청문회를 통해 이 사실을 입증해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른바 '노조 와해 문건'으로 드러난 삼성 노조 파괴 사건에 대해서도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2013년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폭로했으나 당시 검찰이 수사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노동청은 부당노동행위를 조사할 때 검찰의 지휘를 받는다. 따라서 당시 검찰이 노동청에 더 이상 수사를 진행하지 말라고 하는 지휘가 있었다고 볼 수 밖에 없다"며 "검찰이나 노동부가 삼성 문제 만큼은 어떤 불법행위가 있어도 눈을 감는 상황들이 연속되어 왔기 때문에 이제는 국정조사를 통해 삼성의 부당노동행위를 근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부당 노동행위, 불법행위를 바로 잡자고 하는 정의당의 노력은 그 자체가 삼성을 위한 것"이라며 "삼성이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는데 있어 이런 불법행위는 걸림돌이 된다. 삼성이 정상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이 문제를 바로 잡아야 된다고 하는 국민적 요구에 응답해야 될 때"라고 제언했다.

한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30일 '삼성 무노조 청산과 노사관계 개혁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정의당,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여야 의원 34명이 공동 발의한 이 결의안에는 삼성의 무노조 경영이 헌법에 대한 도전이자 법률을 위반한 범죄행위라는 점과 삼성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