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특검이 수용되면 국회를 정상화한다는 데 합의했다. 23일 오전 열린 대표, 원내대표 긴급회동에서 야3당은 이 같은 내용을 합의하고 공동입장을 발표했다. 공동입장문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장병완 원내대표 등이 이름을 올렸다.

▲23일 오전 야3당 지도부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특검 도입에 합의했다. (연합뉴스)

야3당은 "오늘 우리 야3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민주주의 근간을 위협하는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의 진상규명, 분권과 협치의 시대정신을 반영한 진정한 개헌, 산적한 국회 현안 해결을 위해 함께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야3당은 "이번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이 상식과 정의,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사건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면서 "야3당은 현재 경찰과 검찰이 진실규명의 책무를 담당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데 공감하며, 권력의 영향에서 자유로운 특검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공동으로 특검법을 발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야3당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특검을 여당이 수용하면 국회를 정상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개헌과 관련해 야3당은 "개헌의 본질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개헌에 있음을 확인하고, 실질적인 분권과 협치를 실현할 정부형태로의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는 이번 주는 최대한 정쟁을 자제하기로 합의했다.

앞서 지난 19일 김경수 의원이 경남지사 출마를 선언하면서 "필요하다면 특검을 수용하고 당당히 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청와대도 22일 특검을 도입하자는 의견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한 상태다.

다만 특검과 관련 민주당은 아직 단일한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다. 23일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한 송기헌 민주당 드루킹 사건 진상조사단장은 "야당의 주장은 지금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이라면서 "전혀 요건이 안 되는 상태에서 특검을 주장하는 것은 특검을 만일 했다고 했을 때 국회가 우스운 꼴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