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경인지역 지상파 OBS가 KT·SKT·LG유플러스 등 유료방송 사업자와 CPS(재송신료)협상을 진행중인 가운데 박성희 OBS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OBS의 CPS 관련 상황 개선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OBS 보도에 따르면 박성희 OBS대표는 19일 청와대 언론사 대표 오찬 간담회에서 OBS가 서울과 수도권 천만 가구를 시청권역으로 하고 있음에도 KT·SK·LG유플러스 등 IPTV 3사와 케이블 TV들로부터 프로그램 제공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대통령이 불공정한 상황의 개선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19일 열린 청와대 언론사 대표 오찬 간담회에 문재인 대통령과 박성희 OBS대표가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OBS는 지난달 21일 KT·SKT·LG유플러스 등 유료방송 사업자들과 '재송신 대가 산정'을 의제로 협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KT·SKT·LG유플러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이와 관련해 2차례 이상 회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 OBS측과 뚜렷한 협상타결점은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OBS 관계자는 20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협상이 진행중에 있고, 아직 뚜렷한 타결점은 보이지 않고 있다"며 "지상파 방송사 중 OBS는 유일하게 재송신료를 받지 못하고 있어 프로그램 재투자에 에로사항이 많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과거 OBS는 재송신료를 요구하면 대부분의 유료방송 사업자로부터 채널을 이동시킨다거나, 역외 재송신을 차단한다거나, 채널을 빼겠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그때마다 협상을 단념해왔다. 재송신료를 받지 못해 경영상 흑자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OBS는 지상파인 KBS2, MBC, SBS 등과 달리 재송신 대가 산정에서 제외돼 왔다. OBS는 경기‧인천 지역이 방송권역이며 서울 지역에 대해서는 역외 재송신하고 있다. 이번 재송신 대가 협상의 지역 기준 역시 서울‧경기‧인천 지역이다.

현재 OBS를 제외한 지상파 방송사는 유료방송사업자로부터 가입자당 월 400원의 재송신료를 받고 있다. KNN 등 지역민영방송은 SBS와 4:6의 비율로 재송신료를 분배해 가입자당 월 240원을 받는다.

이번 OBS CPS협상은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상파방송 재송신 협상 가이드라인'에 따른 첫 협상이다. '지상파방송 재송신 협상 가이드라인'은 ▲재송신 협상의 원칙과 절차 ▲성실협상 의무 위반여부 ▲정당한 사유 없는 협상 또는 계약체결 거부 행위 등을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