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6.13 지방선거를 맞아 여론조사 결과를 틀리게 사용하는 인터넷 언론이 많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터넷신문위원회가 지난달까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언론의 경우, 6.13 지방선거 여론조사 보도와 관련해 결과를 오독하거나 허위사실을 적시하는 경우가 전체 위반 건수 중 81%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인터넷 언론이 여론조사를 사용할 때 각별히 유의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6·13 지방선거와 언론 토론회(한국언론진흥재단)

19일 한국언론진흥재단 주최로 열린 '6·13 지방선거와 언론' 토론회에서 신기성 인터넷신문위원회 심의실장은 여론조사 보도 문제를 지적했다. 신기성 실장은 “문제는 선거여론조사 보도”라며 “선거기사 관련 규정 위반 건수 중 81%가 여론조사와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신기성 실장은 “언론 매체에게 선거 여론조사는 매력적일 수 있지만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오차범위를 계산하지 않고 후보자 간의 우열을 비교하는 것 ▲성별, 연령별, 지역별 등 하위 표본으로 여론조사를 분석할 때 통계적으로 의미 없는 차이를 부각하는 것 ▲여론조사를 보도할 때 출처 표기를 하지 않는 것 등을 지양하라고 당부했다.

신기성 실장은 “포털이 뉴스 유통을 장악하면서 뉴스의 양이 크게 늘어났다”며 “좀 더 많은 기사를 내는 것이 클릭 유도에 유리하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현실적인 이유로 콘텐츠 대외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선거기간 중 사실 확인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응철 선거관리위원회 대변인은 선거 때마다 있었던 언론 보도를 지적했다. 문 대변인은 “선거철마다 가짜뉴스가 기승한다”며 “언론에서 가짜뉴스를 막기 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론조사 보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어 “추측성 보도나 비방·흑색선전이 담긴 내용에 관한 보도를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변인은 “이러한 보도는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여 공명선거 분위기를 저해하는 결과가 올 수 있다”고 말했다.

문철수 한신대 교수는 “특정 후보자에 대한 편파성, 집중적 부각 등이 언론의 가장 큰 문제”라며 “꼭 개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를 감시하는 역할이 필요하다”며 “지방선거에서 성공적인 결실을 얻기 위해선 인터넷 언론사의 활약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준웅 서울대 교수는 효과적인 선거 보도 방법을 제시했다. 이준웅 교수는 “선거 보도는 후보자 검증이 우선시돼야 한다”며 “공직자의 자격이 없는 인물을 후보자에서 낙마시키는 것이 민주주의를 위해 언론이 할 수 있는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문제는 이러한 보도를 통해 언론매체에 돌아가는 성과가 없는 것”이라며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훌륭한 기사를 쓴 언론인을 격려하는 시스템이 생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민병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선거와 언론은 민주주의를 담보하는 그릇”이라며 “그 그릇 깨지거나 변형되면 민주주의도 똑같아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6·13 지방선거를 맞이해 국민의 뜻을 담아내는 보도를 언론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