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선데이의 결방 속 일밤 뜨거운 형제들(아래 뜨형)이 일요일 검색어를 점령했다. 그러나 프로그램 내용이 아니라 이번에도 관심의 초점은 소개팅녀에 집중됐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그만일 수도 있으니 이런 관심이 뜨형에게 나쁠 것은 없다. 이번 주 핫한 소개팅녀는 김연아를 닮은 길하라였다. 이슈의 불균형 속에서 김구라의 아이디어와 이기광의 몸을 던진 아바타 수행이 돋보였던 점은 다행이었다.

이번 아바타 소개팅은 아바타 활동영역이 넓어졌다. 카페에 앉은 정적인 모습보다 동물원과 도예 체험 등의 소재들을 통해서 아바타 활용 폭이 훨씬 넓어져서 탁재훈의 강아지 인형과 이기광의 진흙 머리 등의 대박소재들이 나올 수 있었다. 분명 새로운 요소가 많았는데도 뜨형이 식상하다는 평가를 듣게 된 것은 아바타 수련 환경이 변화가 없었던 때문이다. 그렇지만 런닝머신 위로 이기광을 올린 김구라의 의외의 아이디어에 이 날 우승조를 짐작케 했다.

지금까지 진행된 아바타 소개팅을 전반적으로 놓고 보자면 우수반에는 탁재훈, 박명수, 김구라, 박휘순, 이기광 등 예능이나 개그맨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그렇지만 탁재훈, 박명수 조합은 이번 주 기대 이하였다. 우선 아바타 수련 환경을 이전 박명수, 한상진 때와 거의 같게 한 탓에 박명수의 지시가 중복되는 점들이 많았다.

탁박 조합은 조정사가 잘해서가 아니라 노유민, 쌈디 조합이 워낙 저조한 반사이득을 받았을 뿐 최강조합에 대한 기대치에는 못 미친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나마 탁재훈이 자체적인 애드리브로 상황을 이끌었고, 소개팅녀 길하라가 즉흥 예능감을 발휘해 체면유지를 할 수 있었다. 박명수는 박휘순과의 조합에서 가장 웃길 수 있는 것 같다.

반면 상황극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던 싸이먼디의 경우 아바타 소개팅에서는 별반 활약을 하지 못하고 한상진 역시 마찬가지다. 이번 주 최악의 조합은 싸이먼디, 노유민이었다. 그러나 김구라와의 특별한 다짐이 있었는지 이번 주 업그레이드 소개팅에서 최고로 웃겼던 이기광은 아바타 설정에 적극 적응해가고 있고, 무얼 해도 안 되는 노유민은 모든 점수에서 최저점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번 주 아바타 소개팅은 뒤늦게 뜨형 시청을 한 사람들에게는 분명 핫한 웃음을 주었을 것이다. 그러나 기존 시청자에게는 분명 식상하고 지루한 면도 없지 않았다. 평가는 다소 갈리더라도 뜨형은 당장 아바타 소개팅을 버릴 생각도 없고, 그럴 상황도 아니다. 한번 뜬 아이템을 버릴 수 있는 PD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또한 아직까지는 재미있다.

때문에 아바타 소개팅을 앞으로도 계속 가져가도 좋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소개팅 이후 검색어를 점령해버리는 소개팅녀의 발굴 솜씨는 분명 인정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본격 소개팅 프로그램이었던 스친소에서도 이런 현상은 없었다는 점에서 뜨형의 소개팅녀는 뜨형 자체보다 더 핫한 전략적 무기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그 이상이 필요하다. 지금 뜨형 아바타 소개팅의 문제는 하는 것마다 웃기려는 과도한 의욕 혹은 조급증에 있다.

물론 그렇게 된다면야 더할 나위 없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 지금까지 아바타 조정이 거의 애드리브에 의존하고 있는데, 좀 더 골격을 갖춘 구조를 가질 필요가 있다. 아꼈다가 한방 터뜨리는 형식의 기승전결의 흐름이 지금처럼 막 던지는 스타일보다 좀 더 효과적일 것이다. 일례로 박명수의 조정에 예전 '스키다시'같은 반전요소가 사라져서 밋밋해지고 있다.

또한 이번 주 소개팅녀 길하라가 아바타 수신기를 낀 돌발행동이 의외의 재미를 주었듯이 소개팅녀들의 역할을 바꾸는 반전도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소개팅녀를 더욱 핫하게 한다고 해서 뜨형으로서는 결코 손해 보는 일은 아니다. 그리고 고정 출연진들이 소개팅녀보다 더 핫해지기 위해서는 멤버의 보강이나 교체 또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아직은 소개팅녀의 핫함에 뒤지고 있는 고정 출연진의 분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