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종합①]에서 이어집니다.

가수 조용필이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열린 데뷔 5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용필은 “젊은이가 나를 기억할 수 있다면, 앞으로 그 젊은이가 60-70이 될 때까지 나를 더 기억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고, 어떤 음악을 해야 할까 생각해서 음악을 해보니 나와 맞지 않는 음악이 많았다”면서 “‘바운스’가 나와서 젊은이들이 저를 알게 됐다. 저 사람(조용필)이 이런 음악을 했다는 걸 알게 된 거다”라고 겸손하게 답변을 이어갔다.

요즘 관심이 가는 후배가 있느냐는 임진모 평론가의 질문에 조용필은 답변을 아꼈다. 조용필은 “이 자리에서 누구라고 할 수는 없지만 지금 유명하면 그 사람은 무언가가 있는 거다. 무언가가 있기에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이라면서 방탄소년단과 엑소 음악을 듣느냐는 추가 질문에 대해 “물론이다. 왜 유명한가 하는 이유를 보면 노래를 잘한다든가, 잘생겼다든가 하는 매력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조용필은 “정말 다행이다. 지금 태어났으면 키도 작고...잘 안 됐을 거다. 일찍 태어나서 된 거지, 요즘 애들은 너무 잘생겼다”고 요즘 아이돌의 외모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최근 평양을 다녀온 소감에 대해 조용필은 “개인적으로 자책을 많이 하고, 안타까웠다”고 운을 뗐다. 왜일까. 조용필은 “몸 상태가 안 좋아서 잘 먹지 못할 정도였지만 최악의 상태에서 최선을 다했다”면서 “옥류관을 가고 싶어도 못 가서 냉면을 먹지 못했다. 북한 음악이 우리와 달라서 제 음악을 쉽게 받아줄까 궁금해서 북한 관객의 표정을 살펴봤다. 음악적으로 좋아했던 것 같다. 무대 나갈 때 어지러웠다”는 안타까운 일화를 공개했다.

#냉동인간설

가수 조용필이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열린 데뷔 5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해시태그는 69라는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젊어 보이는 비결에 대한 세션이다. 조용필은 “젊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는 이유로는 소식하기 때문”이라며 “간식을 전혀 하지 않는다. 아침은 꼭 먹고, 저녁은 일찍 먹고, 밤에 배가 고파도 참는다”는 비결을 공개했다.

이어 조용필은 “술을 안 한 지 꽤 된다. 2000년대 들어오면서 술을 조금씩 줄이다가 2년 전부터는 몇 달에 한 번만 마신다”고 추가했다.

하지만 조용필은 외모만 젊은 게 아니라 목소리도 상당히 젊다. 조용필은 “나이 먹으면 어떻게 할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목소리다. 지금 소리에서 어느 부분이 취약한가 하는 건 노래를 연습하면 나온다”면서 “나이가 들면 중저음이 힘이 떨어진다. 스튜디오에서 중저음만 골라 연습할 때 힘을 어떡하면 받쳐줄 수 있을까 해서 배의 힘을 자신이 느껴야 한다”고 전했다.

조용필은 어떤 음악을 들을까. 조용필은 “가수가 좋으면 그 가수의 앨범 전체를 듣는 편”이라며 “코드와 화음을 어떻게 쓰는가 하는 걸 본다”고 밝혔다.

*기사 [종합③]에서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