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10일 매일경제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신분증 없이 김포~제주 항공 노선을 이용했다고 단독보도했다. 이 보도는 여러 언론을 통해 확대·재생산됐으며 김 원내대표는 "불찰을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11일 매일경제 홈페이지에서는 해당 기사는 찾아볼 수가 없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11일자 오마이뉴스·미디어오늘 보도에 따르면 매일경제의 김성태 원내대표의 신분증 미소지 비행기 탑승 기사가 삭제됐다. 매일경제 홈페이지와 포털 뉴스에서 해당 기사는 찾아볼 수 없는 상태다. 매일경제 측은 "단독기사가 2시간 반 정도 노출되다가 정치부의 요청으로 김성태 원내대표의 사과를 반영해 1시간여 만에 다시 기사를 올렸다"고 해명했다고 한다. 매일경제는 최초 기사를 삭제한 후 연합뉴스의 <한국당 김성태 의원, 신분증 없이 항공기 탑승 논란> 기사를 게재했고, 이어 <김성태 "신분증 미제시 비행기 탑승 사과드린다"> 보도를 내보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매일경제의 김성태 원내대표 기사 삭제 사건에 대해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11일 오후 민주당은 김효은 부대변인 논평에서 "어제 매일경제는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 신분증 없이 제주행 비행기 탑승 '논란'>이라는 내용의 기사를 최초로 단독 보도했다"면서 "그런데 몇 시간도 지나지 않아 해당 인터넷 기사가 삭제돼 더 큰 논란으로 증폭되고 있다"고 전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김성태 원내대표가 문자메시지를 통해 '불찰에 사과 드린다'며 잘못을 시인하고 나서 해당 기사는 삭제조치 됐다"면서 "이로 인해 현재는 김 원내대표의 해명이 담긴 기사들만 확인되고 최초로 문제제기한 기사는 사라진 상태"라고 말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매일경제가 없는 사실을 지어내서 명백한 오보를 낸 것도 아닌데, 기사가 삭제조치 된 것은 누가 보아도 의아함을 낳는다"면서 "혹시 동일 그룹인 MBN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당사 출입과 취재 거부도 모자라 민사소송까지 제기하며 '말 안 듣는 언론 길들이기'에 나섰던 일의 연장선상은 아닌지 합리적인 의심이 가능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함께 공정성과 독립성을 지키는 것은 언론으로서의 생명"이라면서 "만약 매일경제가 자유한국당의 언론 길들이기에 눈치를 보며 '알아서 삭제'한 것이거나, 아니면 자유한국당과 김성태 원내대표 측으로부터 기사 삭제 외압이라도 받은 것이라면, 이는 언론의 자유를 송두리째 무너뜨리는 일로 보통 사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매일경제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인터넷 기사 삭제 사건에 대해 해당 기사가 문제가 있다는 자체적인 판단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자유한국당과 김성태 원내대표 측의 요구와 압력에 의한 것인지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