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 유승민 대표의 참여연대 때리기가 시작됐다. 이들은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외유 논란과 관련해 참여연대를 언급하고 있다. 그 목적에는 안철수 후보의 서울시장 선거 경쟁상대인 박원순이 있다는 분석이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철수 위원장 (연합뉴스)

10일 안철수 후보는 김기식 원장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현장에서 안철수는 김기식 원장의 즉각 해임을 촉구하며 "이 문제에 대해 박 시장, 그리고 다른 경쟁자들도 과연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며 "공개적으로 의견을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기식 원장 외유 논란의 화살을 박 시장에게 돌린 것이다.

기자회견에는 빠졌지만, 인터넷에 공개한 모두발언에는 참여연대 프레임으로 박원순 시장을 공격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냈다. 안철수 후보는 “참여연대면 모든 것이 용서되는 것입니까. 청와대 행사를 기획하는 왕 행정관 참여연대, 모든 인사검증을 책임지는 참여연대. 그쪽과 코드가 맞으면 과거에 어떤 일을 저질렀어도 고위직에 앉을 수 있는 겁니까. 즉각 해임조치할 것을 요구한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에서 한 발언과 모두발언을 종합하면 참여연대 사무처장이었던 박원순 시장이 김기식 외유 논란과 연관이 있다는 비판으로 해석된다.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인 박원순 시장과의 경쟁에서 김기식 외유 논란을 활용하겠다는 의도다.

유승민 대표도 참여연대와 박원순 시장 비난에 가세했다. 유승민 대표는 10일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김기식 원장의 포스코 해외 연수와 관련해 박원순 시장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유승민 대표는 “포스코 해외 연수생 선발은 참여연대 전임 사무총장이었던 박원순 현 서울시장이 했고 YMCA 사무총장이던 이학영씨(더불어민주당 의원)가 했다”며 “참여연대 선후배끼리 포스코의 돈을 이렇게 써도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현재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김 원장을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안철수 위원장과 유승민 대표의 발언은 김 원장 외유 논란을 서울시장 선거까지 끌고 가는 네거티브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한편 안철수 위원장은 과거 서울시장 선거 운동을 하던 박원순 시장을 찾아가 “네거티브 정치를 뿌리 뽑기 바란다”고 조언한 적 있다. 2011년 년 10월 안철수 당시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박원순 당시 서울시장 야권 단일후보를 방문해 “이번 선거에선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네거티브 운동이 심했다”며 “박 후보가 이겨서 네거티브 선거운동을 뿌리 뽑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