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오는 16일은 세월호 참사 4주기다. 세월호 7시간 동안 박근혜 전 대통령은 뭘 했는지, 왜 구조가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1기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이 어떤 사실을 규명했는지. 밝혀지지 않은 진실을 남겨둔 채 세월호 4주기가 다가오고 있다.

세월호 참사를 기리는 시민들(연합뉴스)

박종대 전 세월호참사 가족대책위 진상규명분과장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1기 특조위, 언론, 청와대 모두 진실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언론 보도는 현장의 상황과 달랐다. 전원구조 오보, 선체 내부 진입 등의 속보가 나갔지만 모두 오보였다. 이를 두고 박종대 전 분과장은 “참사가 있던 그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언론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세월호 보도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박 전 분과장은 “참사 직후 KBS와 MBC 속보를 수도 없이 돌려서 봤다”며 “거기서 내린 결론은 (단순한)오보와 왜곡·과장 보도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동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전 분과장은 “우리는 ‘전원구조’만 오보라고 생각을 하는데 사실상 해경이란 조직이 상황을 접수하면서부터 전원구조에 이르는 과정까지 99%가 허위 보도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그것에 대한 책임을 졌다는 사람도 없고 사후처리를 받았다는 사람도 없다”며 “이 부분은 진상규명이 다시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의 오보가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 특정한 의도가 있었다는 추정이다.

1기 특조위 활동 당시 정부의 조직적인 방해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분과장은 “많은 분이 아픔을 같이 공유해 주시고 나누어 주셨지만, 특조위 위원으로서 흔쾌히 나서는 분들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정부로부터 압력을 많이 받았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특조위가 제대로 활동할 수 없었던 원인은)박근혜 전 대통령과 여당 의원들의 조직적 방해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분과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노골적으로 일방적인 시행령 제정을 통해서 특조위 예산을 축소하고 조사를 방해할 목적으로 함량 미달 위원들을 특조위원으로 추천했다”며 “법에서 정한 조사 기간도 보장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1기 특조위는 조직 내부나 외부에서 엄청난 방해가 있었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밝혀야 하고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월호 참사 당시 언론 오보 사진(사진제공=mbc)

해경과 해양수산부에 대해서는 “구조를 전혀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박 전 분과장은 “통상적으로 구조라고 하면, 구조계획과 시행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실질적인 구조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참사 당일 날 선장·선원만 구조하고 자력으로 탈출한 사람만, 아주 나쁜 말로 얘기하면 건져왔다고 판단이 된다”고 밝혔다.

박 전 분과장은 “참사 당일 해경과 해수부, 관련 기관들은 구조와 관련된 행위를 전혀 하지 않았다고밖에는 볼 수 없다”며 “부실구조와 늑장 구조라는 말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실구조와 늑장 구조라도 있었더라면 이렇게 황당한 대형 참사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