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됐다. 자유한국당은 양 후보자에 대해 '세월호 참사 당일 노래방' 의혹 등을 제기하며 부적격 후보로 규정하고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반대에 보고서 채택이 무산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양 후보자를 직권으로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양승동 KBS 사장후보자. (연합뉴스)

5일 민주당 관계자는 "자유한국당 쪽에서 현재까지 양승동 후보자 청문보고서에 대한 아무런 답변을 주지 않고 있다"면서 "사실상 청문보고서는 여야 이견 때문에 미채택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의 청문보고서 없이 양 후보자를 KBS 사장으로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청문회법상 대통령은 국회가 청문보고서를 송부하지 않을 경우 직권으로 KBS 사장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

양승동 후보자가 KBS 사장 후보자로 결정된 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5일 저녁 양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요청서는 6일 오전 정식으로 접수됐고, 국회는 청문회법에 따라 지난달 25일까지 인사청문회를 진행하고 청문보고서를 채택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방송장악이라는 주장을 내세워 양승동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를 미뤘고, 청문회는 기한을 넘긴 지난달 30일에서야 진행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양승동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청문회법상 대통령은 국회가 인사청문요청안 제출 20일 이내에 청문보고서를 처리하지 않으면 10일 내 기간을 정해 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하지만 양승동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는 끝내 채택되지 못했다. 자유한국당이 양승동 후보자를 '부적격자'로 규정했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양 후보자에 대한 공세에 집중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양승동 후보자가 세월호 참사 당일 노래방에서 16만1000원을 결재한 사실을 문제 삼으며, KBS 사장 부적격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양승동 후보자 측은 제작진 20여 명이 참석하는 한 달 전부터 예정돼 있던 회식 자리였다고 해명했다. 양 후보자는 "예정된 회식을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것이 바람직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세월호 유가족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 임명저지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또한 자유한국당은 지난 KBS 사장 후보자 선출 과정에서 KBS 측이 종합평가, 시민자문단평가, 이사회 평가 등의 자료를 제출하지 않는다고 반발하며, 특정 후보에게 점수를 몰아준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이 부분도 자료제출 심사 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자유한국당은 아직 양승동 후보자 임명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효은 민주당 부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의 억지주장과 발목잡기 때문에 KBS 사장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효은 부대변인은 "KBS를 KBS답게 해 주는 것이 이명박·박근혜 정부 공영방송을 장악하고 망가뜨린 원죄에 대한 작은 속죄의 시작"이라면서 "양승동 KBS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조속히 채택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5일 세월호 가족협의회는 자유한국당이 양승동 후보자에 대해 제기하는 '세월호 참사 당일 노래방' 의혹에 대해 입장문을 발표했다. 세월호 가족협의회는 "착잡함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양 후보 임명을 반대한 이들은 대부분 지난 4년간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반대하며 방해해왔고, 2기 특조위 구성을 위한 ‘사회적참사특별법’에도 반대표를 던진 이들"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