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장자연 사건·단역 배우 자매 사망 사건에 대한 재수사가 예고됐다.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두 사건은)미투의 전형적인 표본”이라며 “첫째는 권력 관계가 있고 두 번째는 직업적 가치의 훼손이 전제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두 사건이 어떻게 해결되느냐를 보면 우리 사회의 미투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청와대 청원 홈페이지]

2009년 3월 신인 배우 장자연 씨는 유서와 리스트를 남기고 자살했다. 그 리스트에는 언론계 인사, 방송사 PD, 중견기업의 오너 등 유력인사 30여 명의 이름이 올라와 있었다. 언론계 인사 리스트에는 ‘조선일보 사장’이라고 명시되어 있었다.

이에 대해 최민희 전 의원은 “여기에 이틀의 진실이 숨어있다”고 주장했다. 최민희 전 의원은 “3월 7일 장자연 씨가 사망하고 다음 날 경찰이 이례적으로 발표를 했다. ‘문건을 입수했다. 실명을 확인했다. 우리가 강력하게 수사하겠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다음 날 조선일보는 두 가지 입장 발표를 했다. ▲장자연 문건에 나오는 조선일보 사장은 스포츠 신문 사장이다 ▲장자연의 소속사 대표는 직함을 부풀려서 말하는 경향이 있다. 조선일보의 간부가 참석해도 사장이라고 한다는 내용이다.

그 후 경찰은 입장을 선회했다. 문건 실명을 갖고 있지 않으며, 유족의 고소에 대해서도 사실관계 확인이 어려워 피고소인을 부르기 어렵다고 밝혔다. 최민희 전 의원은 “조선일보의 해명과 경검의 수사 결과가 똑같이 나왔다”며 “엉터리 수사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리스트에 나왔다는 사람을 보면 정경권언, 특히 언론사 사주가 연결되어 있다고 하니까 검은 커넥션, 거대한 음모의 연결된 사건이 아닌가 하는 점이 국민의 분노 지점”이라고 강조했다. 최민희 전 의원은 “이틀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파헤치는 게 이번 재조사의 관건”이라고 밝혔다. 당시 스포츠조선 사장도 JTBC와의 인터뷰에서 검찰 과거사위에 진술할 의사가 있다고 밝히며 “조사가 왜곡됐다는 게 사건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사진=청와대 청원 홈페이지]

자매 단역 배우 사건에 대해서도 “재조사가 들어가지만, 분노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민희 전 의원은 “단역 배우 자매 사건은 2차 가해 때문에 자살했다고 보인다”며 “경찰청장이 나서서 수사하겠다고 발표를 했지만 제대로 수사하긴 어렵다고 덧붙였다”고 말했다. 이어 “공소시효가 다 지났기 때문”이라며 “법적으로 접근해 봐야 소용없다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3차 가해다”고 지적했다.

2004년 단역 배우 A씨는 보조반장에게 성추행과 성폭행을 당했다. 보조반장은 단역배우의 생사탈권을 쥐고 있다. 보조 반장은 성폭행 사실을 주위에 공공연하게 말하고 다녔고, 이에 다른 현장 반장, 부장, 캐스팅 담당자 등 12명이 A씨에게 성추행과 성폭행을 반복했다. 그 과정에서 이들은 A씨에게 지속적인 협박을 했다.

이후 정신과 치료를 받던 A씨는 의사에게 사실을 털어놨고, A씨의 어머니가 가해자로 추정되는 12명을 고발했다. 조사 과정에서의 2차 피해 등이 있었고 A씨는 2009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단역 배우 아르바이트를 주선해줬던 A씨의 동생도 6일 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가해자로 지목된 12명 중 누구도 처벌받지 않았다.

최민희 전 의원은 “국회에 있을 때 단역 배우 자매 사건을 해결하려고 뛰어다녔다”며 “더 적극적으로 못 도와드린 게 계속 가슴에 남아 있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두 사건은 우리 공권력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냐, 해결할 역량이 있느냐에 대한 잣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