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있어 원내대표 자리를 두고 의견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박지원 민평당 의원은 "소탐대실 하지 말고 크게 봐야한다. 양보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해 사실상 원내대표 자리를 정의당에 양보해야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박 의원은 28일 MBC라디오'양지열의 시선집중'과의 전화통화에서 공동교섭단체 원내대표 문제와 관련해 "효과적인 원내활동을 위해서 과감하게 우리가 양보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다 얻을 수는 없다"며 "소탐대실하지 말고 크게 보자, 그렇게 해서 잘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사진=연합뉴스)

박 의원은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해서는 장병완 민평당 원내대표가 맡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의견을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어떻게 됐든 소탐대실하지 말고 크게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해 우리가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재차 말해 사실상 원내대표를 정의당에 양보해야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앞서 윤소하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어제(27일) cpbc라디오'열린세상 오늘!김혜영입니다'와의 전화통화에서 "공동교섭단체 원칙은 1:1"이라며 초대 원내대표는 정의당에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평당이 정의당에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제안하자 정의당 내 일각에서는 당 정체성 훼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초대 원내대표는 정의당에서 해야한다는 게 윤 원내수석의 입장이었다. 민평당은 의석수가 더 많은 민평당에서 원내대표를 맡아야 한다며 난색을 표했는데, 정의당의 입장에 박 의원이 공감을 표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박 의원은 전남도지사 출마 가능성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앞서 "민평당 안에서 지방선거 출마자가 생기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한다. 이 부분에 대해 민평당의 명확한 답변이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공동교섭단체가 성립되려면 국회의원 20명이 필요한데, 박 의원의 전남도지사 출마에 따라 교섭단체 구성이 무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의원은 "작년 국민의당 시절 전남지사에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는데 이게 성사가 안됐다"면서 "정의당과 통합 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 지도부와 상의는 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당에서 출마를 안 해주면 좋겠다는 부탁을 하면 안 하는 입장으로 정리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여러 가지 상황을 보겠다. 저를 믿었던 전남 기초단제장이나 광역 기초의원들, 또 아내의 투병과 당의 결정, 이런 걸 종합적으로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