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JTBC의 '국방부 위수령 검토' 보도에 대해 SBS가 '왜곡보도'라며 비판에 나서자 JTBC는 언론중재위원회에 해당 논란과 관련한 판단을 구하기로 했다.

JTBC는 26일, SBS의 비판보도에 대해 다시 해명보도를 냈다. 그러면서 손석희 앵커는 26일 관련 보도 말미에 "이상이 저희들이 파악한 사실이다. 그리고 앞으로 이 문제는 언론중재위원회의 판단을 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언론중재위원회는 보도에 의해 피해를 입은 개인이나 단체로부터 조정·중재신청을 받아 정정보도, 반론보도, 손해배상 등의 방법으로 피해를 구제하는 기구다. JTBC가 SBS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 제소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26일 (위)과 (아래) 보도화면 갈무리

앞서 SBS는 23일, 국방부의 위수령 검토와 관련한 20일자 JTBC 보도에 대해 국회의원 요청에 의해 작성된 문건이라는 점이 빠졌다며 JTBC가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방부가 의원 요청에 의해 위수령을 검토한 것과 촛불국면에서 주도적으로 위수령을 검토한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지적이었다. SBS의 보도 이후 두 언론사간 논쟁은 지속됐다.

JTBC는 26일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위수령 폐기'와 관련해 국방부에 검토를 요청했으나 국방부가 이와 무관하게 '병력 동원'과 관련된 문건을 작성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JTBC는 "실제로 이 의원 요청과 무관한, 오히려 대비되는 군과 국방부의 움직임이 있었다"고 전했다.

JTBC 보도에 따르면 이 의원이 2016년 11월, 위수령 폐기 논의 연혁과 관련한 국방부 입장을 처음 요청했을 당시 국방부는 위수령과 관련해 이미 '폐기 필요 판단'이라는 결론을 내린 상태였음에도 "폐기 논의 자료는 없다"고 답했다. 이후 위수령 검토 문건이 작성돼 장관에게 보고됐고, 한민구 전 장관의 지시로 '군의 질서유지를 위한 병력 출동 관련 문제 검토'란 문건이 작성됐다. JTBC는 이와 같은 과정을 "정작 이 의원 요청과 반대되는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또 JTBC는 "이철희 의원은 병력 출동 문제에 대한 답을 국방부에 요청한 일도 없었다"며 "한민구 전 장관의 지시로 문건을 작성한 국방부 관계자도 '당시 이 의원의 요청인 줄 몰랐다'고 기자간담회에서 말했다. 국회 답변서 성격으로 준비했다면 담당 간부가 이 사실을 1년이 지나도록 모를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같은날 SBS는 관련 문건인 '위수령에 대한 이해', '병력 출동 관련 문제 검토' 등의 문건을 국방부가 이달 초 이 의원을 찾아가 직접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SBS는 "숨길 의도가 있었으면 문건을 안 갖다 준다. 그런 문건이라고 하면 더군다나 갖다 줄 필요가 없다"고 말한 국방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며 JTBC가 입수했다고 한 문건은 국방부가 제출한 문건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SBS는 "문건에는 '위수령을 발동하면 위헌, 위법이라는 반발이 나올 거'라는 위수령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도 있고, 또 위수령은 시울시장, 즉 박원순 시장이 병력출동을 요청해야만 발동된다고 적혀 있다"며 "그런데 정작 이 의원 측 자료를 받은 JTBC는 병력출동, 무기사용 관련 언급을 들어 촛불 위수령 증거라고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