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26일 정부는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개헌안을 심의·의결한다. 현재 아랍에미리트에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자결재로 재가하면 개헌안은 국회에 제출된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이 장외투쟁까지 불사한다는 태도를 보여 국회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 이에 대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설득할 것”이라 밝혔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연합뉴스)

25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방 선거용 관제 개헌 음모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사회주의 개헌 음모 분쇄 투쟁에 전 국민과 함께 장외로 갈 것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천명한다”고 경고했다. 개헌안이 국회로 넘어간다면 전면 보이콧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우원식 원내대표는 ‘KBS1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호준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지난 대선 때 홍준표 대표가 지방선거와 개헌을 동시투표를 하자고 말했다”며 “지방 선거용으로는 자유한국당이 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여론조사를 해보면 국민도 동시 투표를 원한다”며 “투표를 동시에 할 때 국민 혈세를 줄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박지원, 심상정 의원은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개헌 시기를 미룰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우원식 원내대표는 “(정세균·박지원·심상정)이분들이 자유한국당을 정말 신뢰할 수 있어서 하는 말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 없이 말을 바꾸는 자유한국당을 신뢰할 수가 없다”며 “동시투표 시기를 못 박아놓고 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력 구조와 관련해 야당이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를 주장하는 가운데 우원식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유사내각제”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대통령에게는 실권이 없고 국회의원이 뽑은 총리가 실권을 갖게 되는 것은 대통령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와 정부 사이에 구성을 섞어버리면 혼선을 줄 수 있다”며 “국회에 대한 불신이 깊은 상황에서 국민이 찬성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정치 권력에 집중된 권한을 국민에게 나눠주는 국회의원 소환제, 국민발안제, 지방 분권, 국회에 행정부에 대한 견제 기능을 강화해주는 것으로 분권을 할 수 있다”며 “5월 4일까지 합의를 통해서 지방선거에 동시 투표를 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