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초 상당수 도입될 것으로 알려졌던 4인 선거구가 대부분 무산됐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거대양당의 기득권 카르텔"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수석은 26일 cpbc라디오'열린세상 오늘!김혜영입니다'와의 전화통화에서 4인 선거구 도입 무산과 관련해 "이번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과정은 정치개혁이 얼마나 험난한지, 특히 거대양당의 기득권 카르텔이 얼마나 막강한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사진=연합뉴스)

지난 20일 서울시의회는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4인 선거구를 도입하지 않는 획정안을 통과시켰다. 당초 서울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정치적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선거구 120여 곳 중 35곳에 4인 선거구 도입을 제안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반대로 이는 아예 무산됐다.

윤 원내수석은 "민주당 역시 이율배반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대통령 개헌안에 넣을 만큼 선거제도 개혁의 중요성을 말해놓고도 대다수 지역에서 4인 선거구를 분할했다"며 "더구나 민주당 인천시당은 4인 선거구로 분할했다고 한국당을 비판하고, 서울의 민주당은 한국당과 손을 잡고 4인 선거구를 분할하는데 앞장서고,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는 처사"라고 질타했다.

한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이번주 교섭단체 출범을 목표로 '7대 정책공조과제'를 발표한 가운데 윤 원내수석은 "공동교섭단체 구성의 원칙은 1:1"이라며 초대 원내대표는 정의당에서 먼저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수석은 "공동교섭단체 구성의 원칙은 몇 명 대 몇 명이 만나는게 아니라, 1:1"이라며 "민평당에서 먼저 제안을 했다. '구동존이'라는 정신으로 하자고 결정을 내린 만큼 초대 원내대표는 정의당이 먼저 하는 게 맞지 않나 하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민평당이 정의당에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제안하자 정의당 내 일각에서는 당 정체성 훼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와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초대 원내대표는 정의당에서 해야한다는 게 윤 원내수석 입장이다.

지난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기자회견에서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이날 '7대 정책공조과제'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민평당과 정의당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게 되면 정치지형의 변화로 국회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게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윤 원내수석은 "캐스팅보트라는 것보다는 협상에서 우리의 목소리를 옳게 관철시켜내는 한 주체가 되겠다는 것"이라며 개헌, 청년실업, 추경, 남북정상회담 등 시급한 문제들에서부터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현안인 개헌과 관련해 윤 원내수석은 "대통령 개헌안을 반대하는 건 아니"라면서도 "아무리 좋은 개헌안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실제 개헌이 이루어지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 정의당은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자마자 각 당과 만나 국회 내 합의된 개헌안을 만들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