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MB정권 때인 2011년 경찰청 보안사이버수사대가 정부 정책에 대해 지지 댓글을 달았다는 정황이 포착돼 경찰이 12일 수사에 나섰다. 정부에 비판적인 누리꾼 색출을 위한 ‘블랙펜’ 작전을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수행하면서 경찰에 관련 내용을 통보하고 공조를 한 것이다. 이에 대해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진상 규명을 해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경찰법에는 정치 관여 금지라는 게 명시가 안 돼 있다. 이번 기회에 법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찰청(한겨레)

이철희 의원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최대 규모의 인원이 동원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철희 의원은 “사이버사령부는 130명, 기무사령부는 500여 명 정도가 작전에 동원됐다. 하지만 경찰은 숫자만 따져도 거의 2천 명에 육박한다”고 전했다. 또 “동원하려 했던 인터넷 보수단체는 회원이 7만 명이 넘는다”고 강조했다.

이철희 의원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는 이른바 보수단체를 어떻게 활용할 거냐 하는 게 정권 차원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의제였다”고 말했다. 또한 “보수단체를 동원한다고 하면 공짜로는 안 된다”며 “어떤 수단으로 동원을 했느냐, 그게 만약 돈이라면 그 돈은 어디서 나왔느냐. 이런 걸 따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철희 의원은 경찰의 자체 수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철희 의원은 “국정원도 정권이 바뀌고 나서, 내부 적폐청산을 대대적으로 했다”며 “경찰이 다른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이기 때문에 과거사에 발목 잡히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청 지도부가 얼마나 의지를 갖느냐가 관건이기 때문에 독려만 해준다면 수사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