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인 블로거 '디제'님은 프로야구 LG트윈스 팬임을 밝혀둡니다.

두산과의 2연전에서 많은 실점으로 패했고, 오늘 경기 선발 매치업에서 밀리며 LG가 스윕당할 가능성이 높았지만, 다행히 1점차 신승으로 연패를 끊었습니다. 그러나 내용 면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경기였습니다.

1회 초 선두 타자 이종욱에게 실책성 내야 안타를 허용한 후 선발 서승화는 난조를 보이며 3실점했지만, 2회말 조인성의 3점 홈런과 권용관의 적시타로 역전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LG는 이후 넉넉히 추가 득점할 수 있는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며 어려운 경기를 자초했습니다. 3회 말 선두 타자 작은 이병규가 안타로 출루했지만 중심 타선이 진루타도 못치며 병살타로 이닝을 종료시켰고, 4회 말에는 1사 만루의 대량 득점 기회에서 고작 1득점에 그쳤습니다. 만루 기회에서 2개의 적시타만 연속으로 터져도 4점 정도를 대량 득점하며 경기를 쉽게 가져갈 수 있는데, 최근 LG 타선의 분위기는 무사 만루에서조차 2득점하는 것이 버거울 정도로 집중력이 떨어져 있습니다.

LG가 기회를 살리지 못하면 두산이 흐름을 놓칠 리 없습니다. 5회초 2사 1, 2루에서 이성열의 내야 안타로 2루 주자 고영민이 홈을 파며 1점을 추격했는데, 따지고 보면 LG의 두 가지 잘못이 겹쳐져 유발된 실점이었습니다.

첫째, 이성열을 상대한 볼 배합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성열은 볼카운트 0-1에서 바깥쪽 낮은 변화구에 약점을 보이며 연신 헛스윙, 볼카운트 2-1으로 몰렸습니다. 이미 약점을 보였으니 동일한 유인구를 다시 던졌다면 헛스윙 삼진으로 물러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바깥쪽 직구 2개를 던져 모두 빠지며 풀카운트가 되며 이성열이 유리해졌고, 결국 내야 안타가 나왔습니다. 승부처에서 배터리 코치가 사인을 내는 것으로 보이는데, 바깥쪽 직구 2개는 불리함을 자초하는 무의미한 볼 배합이었습니다.

둘째, 이성열의 유격수 앞 땅볼 타구가 내야 안타가 되는 과정에서 박병호는 권용관의 송구를 놓쳤고, 그 와중에 고영민이 홈에 들어왔는데, 박병호가 권용관의 송구를 제대로 잡아 홈에 던졌다면, 고영민을 충분히 잡을 수 있었습니다. 박병호의 기록되지 않은 실책이 실점으로 직결된 것입니다. 고영민의 득점으로 서승화는 승리 투수에서 아웃 카운트 1개를 남기고 강판 당했는데, 여러 모로 아쉬움이 남습니다. 비록 승리 투수 요건을 갖추지 못했지만, 서승화는 지난 이틀간 선발 투수들에 비해 호투했고, 승리의 발판을 마련한 것은 분명합니다.

▲ LG서승화 ⓒ연합뉴스
6회 말 공격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재학의 송구 실책으로 1점을 추가하며 6:4가 된 후, 무사 1, 2루에서 김태군이 희생 번트를 시도했지만, 타구가 투수 정면에 빠르게 굴러가는 바람에 2루 주자 조인성이 3루에서 횡사했습니다. 태그 아웃이 아닌 포스 아웃 상황이고 2루 주자 조인성의 발을 감안하면, 3루 라인 쪽으로 붙는 느린 번트가 필요했는데, 그렇지 못한 것입니다. 김태군의 실수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1사 1, 2루에서 권용관의 중전 안타에 2루에서 오버 런을 하다 아웃되었는데, 권용관의 타구가 빨랐고 야수 정면이라 2루 주자 김태완의 홈 쇄도 여부와 무관하게 김태군이 3루에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은 낮았습니다. 김태군이 번트 실패와 주루사로 2개의 실수를 연이어 범하는 바람에 6회말 2안타와 1볼넷, 상대실책 1개를 묶어 고작 1득점에 그치며 점수 차를 벌려 낙승할 기회를 놓쳤고, 불펜 투수들이 모두 소진되는 박빙의 흐름이 끝까지 이어졌습니다. 주말 3연전 상대가 타력이 좋은 롯데인데, 넉넉히 득점하며 불펜 진을 아낄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걷어찬 것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팔 근육 이상으로 1주일 동안 등판하지 못한 오카모토가 9회 초를 비교적 깔끔하게 마무리 지었다는 사실입니다. 분명 오카모토는 불안한 마무리이지만, 현재 LG의 불펜 투수 중 마무리로 오카모토보다 나은 투수를 찾기 어렵습니다. 오카모토를 내보내고 마무리 투수를 외국인 선수로 영입해 성공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부상으로 시즌 아웃 되지 않는 한, 죽이 되든지 밥이 되든지 올 시즌이 끝날 때까지는 오카모토가 마무리를 맡을 수밖에 없는 것이 LG의 현 상황입니다. 마무리가 불안한 현실은 오카모토를 탓하기보다 팀 내부에서 몇 년 째 육성하지 못한 근본적인 잘못을 탓해야 할 것입니다.

경기 내용은 불만스러웠지만 스윕은 면했습니다. 스윕 당하는 것이 왜 나쁘냐 하면, 한 번 스윕을 당한 후 그것을 만회하기 위해서는 2승 1패의 위닝 시리즈를 세 번 연속 가져가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1승 2패의 루징 시리즈를 당해도 다음 3연전을 위닝 시리즈로 가져가면 금세 만회할 수 있습니다. 6월 첫째 주 주말 3연전에서 SK에 스윕당한 충격이 아직 가시지 않았음을 감안하면, 두산과의 3연전에서 스윕당하는 것만큼은 반드시 피해야 했습니다. 불만스런 내용 속에서도 오늘 경기의 승리로 스윕을 피한 것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주말 3연전의 상대는 롯데입니다. LG도 팀 분위기가 좋지 않지만, 오늘 삼성과의 경기에서 12회말 무사 만루의 기회에서 득점에 실패해 무승부에 그치는 등 롯데는 이틀 연속 연장전을 치르며 실질적으로 4연패 당한 후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옵니다. 게다가 조정훈도 1군 엔트리에서 제외된 상황입니다. 순번을 어기며 김광삼이 아닌 에이스 봉중근을 내일 경기에 선발 투입하는 것은 송승준과의 맞대결에서 승리를 거두며 위닝 시리즈를 노린다는 계산으로 보입니다. 최근 이대형마저 타격감이 떨어지며 LG의 빅5의 부진이 더욱 깊어지고 있는데, 좌타자들의 집중력이 요구됩니다. 롯데는 분위기를 많이 타는 팀이니 첫 경기를 잡으면 위닝 시리즈 그 이상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야구 평론가. 블로그 http://tomino.egloos.com/를 운영하고 있다. MBC 청룡의 푸른 유니폼을 잊지 못하고 있으며 적시타와 진루타를 사랑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