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우리 객원기자] 며칠 전 연예인 강은비 씨가 ‘흉자’라는 이유로 거센 비난을 받았다. 인터넷 방송 아프리카TV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의견을 밝힌 것이 화근이었다. 흉자란 ‘흉내 OO’의 줄임말로, 가부장적 사고방식을 가진 여성을 뜻하는 ‘명예 남성’의 부정적 어감을 강화한 말이다. 인터넷에서는 ‘흉자라 답답하고 불쌍하다’, ‘흉자 친구랑 절교했다’ 등 흉자에 대한 부정적인 말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논란이 된 강은비 개인 방송 화면(미디어스)

소위 ‘흉자’에 대한 비판은 일리가 있다. 성차별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현실을 개선하려는 페미니즘을 평가절하 하기 때문이다. 강은비 씨의 “굳이 뭐 선을 긋고 남자 대 여자다 나눌 필요는 없는 거 같아요”라는 발언도 그런 면에서 지적받았다. 하지만 강은비 씨 발언의 전체 맥락은 평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페미니즘과 가까웠다. 또 “나는 좀 남자를 조금 위로 보는 경향이 있어 근데 나도 그걸 고치고 싶은데 그냥 그렇게 배우고 자랐어”라며 본인의 한계도 인정했다.

그런데도 강은비 씨의 발언은 “내 몸에 약간의 그런 유전자가 있어 좀 남자를 우월하게 보는”, “나 맨 처음에 페미라 그래서 페브리즈 아니면 뭐 새로 나온 이거... 겨드랑이에 바르는 데오드란트 인 줄 알아가지고” 등 맥락이 잘린 채 악의적으로 해석되며 ‘흉자 대모’로 등극했고, 이 때문에 염산 테러와 살해 협박, 창녀라는 비난을 들었다. 아이러니다. 페미니즘에 대한 이해가 적다고 반페미니즘적인 공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흉자라는 멸칭도 마찬가지다. 강은비 씨 사례처럼 흉자라는 지적은 페미니즘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강은비 개인 방송(미디어스)

흉자는 페미니즘 무임승차자?

‘그녀와 비슷한 많은 이들이 개념녀 타이틀로 만족할 때 결국 그 억압도 함께 해방하고자 노력해 주는건 소위 꼴페미들이다’라는 댓글처럼, ‘흉자’에 대한 가장 큰 분노는 페미니즘에 대한 무임승차 때문이다. 온갖 욕설을 들어가며 페미니즘을 이야기하는데, 페미니즘 혜택은 누리면서 거리 두는 사람이 곱게 보일 리 없다. 하지만 페미니스트도 과거에는 ‘흉자’였다. 역으로 흉자도 ‘페미’가 될 수 있다. 페미니즘을 수용하는 데는 복잡한 변수들이 있다. ‘흉자’가 페미니즘 혜택에 ‘승차’하는 경험을 할수록 ‘페미’가 될 가능성은 높아진다. ‘흉자’도 여성으로서 페미니즘적으로 느끼는 부분들이 크고 작든 존재한다. 흉자라는 멸칭은 그러한 잠재성을 사그라들게 만든다.

흉자는 불쌍한 피해자?

강은비 씨는 여성 연예인이 힘든 점을 설명하는 댓글에 대해 “촬영장에서 하기 싫은 애교 부리면서 꽃이 되려고 했다고요? 여자를 위하는 게 페미? 연기자 13년 한 저보다 연예계 세계를 너무 잘 아셔서 소설을 쓰시는군요”라고 지적했다. 댓글은 ‘꽃을 강요받는 환경’을 지적한다는 점에서 강은비 씨가 ‘꽃이 되려 했다’고 잘못 읽은 지점도 있다. 하지만 여성 연예인의 삶을 피해자 및 수동적 위치로만 강조하는 것은 주체성을 간과하고, 복잡한 삶을 단순화하는 지점도 있다. 강은비 씨처럼 그런 이야기를 반기지 않는다고 ‘흉자’라고 규정짓는다면, 페미니즘은 환영받지 못할 수밖에 없다.

강은비 SNS 계정 화면(미디어스)

그 댓글은 여자일 리가 없다?

‘너는 창녀다.’ 강은비 씨가 많이 받았다던 메시지다. 남자들한테 잘 보여 돈 벌려고 한다는 것이다. 우리 오빠가 여자는 30 넘으면 여자도 아니라던데..’라는 메시지도 공개했다. 이에 대해 ‘페미들은 창녀와 나이 비하 안 한다. 여자일 리가 없다’, ‘경찰서에 여자 행세한 남자들이 수두룩할 것’이라는 반응이 있었다. 하지만 페미니스트가, 여성이라는 점이 꼭 옳음을 보장하지 않는다. 페미니즘의 전략에도 좋고 나쁨이 있을 수밖에 없다.

강은비 씨는 SNS에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여자들이 더 많은데~ 고민하거나 힘들어할 필요 없음!”이라고 했다. 뼈아픈 진실이다. 아직은 ‘흉자’라 불릴 여성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강은비씨와 그 친구들을 더 고민하게 만들려면, ‘흉자’를 비롯한 페미니즘의 전략과 상대의 맥락을 세심하게 살핀 뒤 설득해나가야 한다. 페미니즘은 아직 페브리즈보다 덜 알려져 있다.

그리고 강은비 씨는 짝짓기 프로그램에서 내숭 떤다는 여성혐오적 이유 때문에 10년 넘게 비호감 이미지였는데, 이제 반대로 여성혐오를 모르는 것으로 비호감이 됐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그에게는 페미니즘이 페브리즈보다 더 향긋한 거라고, 친절한 설명을 들을 자격이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