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반등세로 돌아섰다. 평창올림픽 기간 중 남북 화해 분위기 조성 등으로 대북 및 안보 정책에서 긍정평가 비율이 늘어난 것이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대북정책의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23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2월 4주차 주간집계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 2월 2주차 조사보다 5%p 오른 68%를 기록했다. 부정평가는 지난 조사보다 6%p 하락한 22%였다.

주목할 점은 대북 정책 평가다. 대북·안보 정책을 긍정 요인으로 뽑은 응답자가 13%로 2월 2주차(6%)보다 큰 폭으로 상승했다. 대북·안보가 긍정평가 이유 1순위에 오른 것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이다. 올림픽 기간 중 북한과 갈등이 없었고,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위원장과 김여정이 방한한 것과 관련해 긍정적인 여론이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악수하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대북 정책에 대한 평가는 올림픽에 관한 여론으로 이어졌다. 개회식에서 남북한이 한반도기를 들고 공동입장 한 것에 대한 긍정평가는 68%로 2월 1주차의 53%보다 15%p 올랐다. 아이스하키 단일팀 평가도 긍정 여론이 늘어났다. 2월 1주차에는 아이스하키 단일팀에 대해 부정적인 응답자가 50%로 긍정 응답자보다 10%p 많았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긍정평가(50%)가 부정평가(36%)보다 높게 나왔다.

반면 대통령 직무수행 부정평가 이유에서 북핵·안보, 친북 성향 등이 각각 11%를 기록해, 대북 정책에 대한 상반된 시각도 강하게 나타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정책에 대한 국민적 호불호가 강하게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향후 대북 정책 부정평가가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지적도 했다. 신율 교수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방남 한다면 현 정권의 대북정책에 대한 부정적 반응이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인용된 2월 4주차 여론조사는 20일부터 22일까지 전국 성인 1005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률은 19%,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p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