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이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뉴스통신진흥회가 박노황 사장 재임기간 동안 연합뉴스에서 발생한 일들에 대해 기록을 남기는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뉴스통신진흥회는 14일 이사회를 열어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이하 연합뉴스지부)가 제출한 '박노황 사장 해임청원서'를 검토했다. 앞서 연합뉴스지부는 12일 뉴스통신진흥회에 박노황 사장 해임청원서를 제출했으나 다음날 박 사장이 돌연 사의를 표명한 상황이었다.

뉴스통신진흥회는 이날 이사회에 이주영 연합뉴스 지부장과 오정훈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을 불러 해임청원서를 제출한 경위와 입장에 대해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사진=연합뉴스)

이주영 지부장 14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사회에서)박노황 경영진 때 연합뉴스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평가와 입장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며 "박노황 경영진 때 일어난 일에 대해 사실조사를 하고 백서로 남길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김세은 뉴스통신진흥회 대변인은 14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늘 이사회에 이주영 지부장과 오정훈 수석부위원장을 모시고 해임청원서와 박노황 사장 사의 표명에 대한 입장을 들었다. 이사회에서 노조를 모시고 얘기를 들은 것은 처음"이라며 "입장을 들어본 결과 의결을 하진 않았지만 강기석 이사장께서 '백서작업, 경영평가, 공익성 평가 등 평가하는 작업을 하겠다'고 답변하셨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지부는 해임청원서에서 △편집총국장제 무력화 및 편집국장 직무대행 체제 유지(3년)를 통한 편집권 독립 침해 △뉴스 공정성과 공익성 훼손 및 보도개입 △전임 간부에 대한 보복성 지방발령 등 부당노동행위 등을 청원 사유로 꼽은 바 있다. 백서 작업이 진행된다면 이와 같은 청원내용이 중점적으로 조사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미 사의를 표명한 박노황 사장에 대한 해임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김세은 대변인은 "박노황 사장이 오늘 오후 사직서를 19일자로 낸다고 했다. 그렇게 되면 19일 이사회에서 해임 논의를 하는 자체가 법적으로 아무 실익이 없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박 사장의 사직서 수리는 뉴스통신진흥회가 아닌 조복래 상무 등 현 경영진으로 구성된 연합뉴스 이사회에서 처리하게 돼 있어 박 사장을 해임하기 위해서는 현 경영진 교체해야하는 어려움도 따른다.

이와 별개로 뉴스통신진흥회는 연합뉴스 차기 사장 선출과 관련한 논의에 착수했다. 김세은 대변인은 "3월 박노황 사장 임기 만료로 현 상황과 관계없이 주주총회 등 새 사장 선임절차와 관련한 논의를 했다"며 "다음주 사장추천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 공개문안을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