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민-바른 통합정당이 '미래당'이란 당명을 사용하지 못하게 됐다. 이미 '우리미래'라는 정당이 활동하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정당법 제41조에 따라 유사정당명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국민의당이 '사주설'까지 제기하고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사진=우리미래 제공)

우리미래는 2030세대 청년들이 중심이 돼 만든 정당으로 청년정책에 목소리를 내고 있는 청년정당이다. 이들은 지난 4·13 총선 당시 창당됐는데, 당시 다수의 정치권 인사들이 자문역을 맡거나 멘토링을 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지난 2일 통합정당이 당명을 '미래당'으로 결정하면서 문제가 됐다. 자칫 선거운동 과정에서 '미래당'과 '우리미래'가 헷갈릴 수 있는 개연성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미래 당원들은 문제의식을 느끼고, 5일 '미래당'을 약칭으로 등록하기 위해 중앙선관위를 찾았다. 국민의당이 뒤늦게 '미래당'을 약칭으로 등록하기 위해 선관위를 찾았고, 우리미래와 국민의당이 둘 다 오후 6시 이후에 선관위를 찾았기 때문에 6일 동시 접수됐다.

7일 중앙선관위는 '우리미래'의 손을 들어줬다.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선관위는 "유사명칭은 약칭, 정식명칭이 다 포함돼 우리미래의 '미래당' 약칭 등록신청을 수리하기로 한 만큼 다른 정당이 정식 명칭으로도 사용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문제는 국민의당의 선관위 결정에 대한 유감표명이었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우리미래라는 당이 그동안 약칭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미래당이란 명칭이 결정되면서 약칭을 등록한 것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있다면 굉장히 안타깝고 유감"이라면서 "언론에 따르면 민평당 당원이 그런 것을 사주했다는데 정말 그랬다면 미래당 창당 업무를 방해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사주설'을 제기한 것이다.

▲5일 오후 8시 7분 작성된 김소희 우리미래 대변인의 페이스북. 선관위에 약칭 등록을 하러 간 이후이며, 민평당 지지자 J씨가 댓글을 단 시점은 당연히 신청 이후다. (사진=페이스북 캡처)

국민의당이 제기한 의혹은 민평당 지지자 J씨가 우리미래 김소희 대변인의 SNS에 적은 "조속히 약칭을 미래당이라고 조건을 갖춰 선관위에 신고부터 하시기 바란다"는 글에서 시작됐다. 그러나 이는 우리미래가 선관위에 약칭 등록을 하러 다녀온 이후에 적힌 댓글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의당이 제기한 의혹은 '가짜 뉴스'인 셈이다.

우리미래는 국민의당에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우리미래는 "우리미래 당직자 및 주요 활동가들을 수소문 해본 결과 아무도 그런 연락을 받지 않았고 J씨가 누구인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면서 "또한 민평당 지지자 J씨가 김소희 대변인 페이스북 글에 댓글을 단 시점은 이미 우리미래가 선거관리위원회에 약칭을 신청한 이후 시점"이라고 밝혔다.

우리미래는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의 구두논평에 대한 공식사과를 요청한다"면서 "미래당을 등록한 정치적 의도는 오직 미래를 위해 청년정치의 시대를 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평당원의 사주를 받아 우리미래가 움직였다면'이라는 가정은 우리미래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라면서 "잘못을 인정하고 깨끗하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