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 정식 멤버로 투입된 조세호는 프로그램에 어떤 존재여야 할까? 그는 스트라이커보단 미드필더 역할을 해야 맹활약 할 수 있는 존재다.

김태호 PD가 조세호를 두고 예능계에서 입지를 다져와 시행착오를 겪지 않아도 될 만한 예능 캐릭터라 말했다고 해도, 그를 단기적인 아닌 장기적으로 메인으로 세우기는 무리가 있다.

조세호는 데뷔 이후 꾸준히 활약을 했어도 메인으로 프로그램을 리드하지는 못했었다. 그건 <무한도전>에 등장해서도 마찬가지였다.

최근 들어 유재석이 장난 칠 수 있는 장난받이 캐릭터로 그를 활용하면서 여러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됐지만, 조세호를 단독으로 내세워 뭔가를 그려내기는 벅찬 부분이 있는 게 사실이다.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무한도전> 이전에도 조세호는 <런닝맨>에서 유재석이 필요할 때 불러내는 시간 많은 캐릭터 중 한 명이었다. 언제든지 달려오는 캐릭터.

이는 이전 <무한도전>에 김제동이 출연하는 패턴과 닮았었고, 조세호도 김제동처럼 <무한도전>에 간혹 얼굴을 드러낸 바 있다. 하지만 주력 멤버로 쓰이진 못했다.

그런 이유는 조세호가 가진 캐릭터가 스트라이커형 캐릭터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알다시피 조세호가 뜨게 된 건 우연한 기회였다. 김흥국이 그와 전혀 연이 없는 안재욱 결혼식에 왜 불참했느냐는 질문으로 시작된 ‘프로불참러’ 이미지가 그를 띄운 것이다.

<해피투게더>에 진출한 것도 유재석이 그를 활용하면서였다.

‘프로불참러’라는 것 자체가 억울한 이미지가 있고, 그를 매우 잘 활용하는 유재석이 다듬으며 프로그램 곳곳에 출연시켜왔다.

유재석이 조세호를 파트너로 생각해 어디든 부르게 된 것은 <무한도전>에서 과거 박명수가 하던 역할을 그가 충실히 해주기 때문이다. 유재석이 무엇을 요구하는지도 알기에 빨리 움직이는 편이다.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억울한 이미지를 뒤집어 씌워도 그게 무엇을 원하는지 알기에 그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이 조세호다. 예로 유재석이 ‘조세호 씨가 줄넘기를 잘합니다’라고 하면, 처음 듣는 듯해도 바로 이행하려는 모습으로 웃음을 줘 그의 파트너가 됐다.

어떻게 활용하는지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반복학습이 된 덕분인지 조세호는 유재석이 아니어도 비슷한 상황을 즐기며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다.

박명수와 팀을 이뤄 놓아도 분위기를 읽어 재미를 주는 캐릭터이고, 김태호 PD가 1시간 전 기상캐스터 미션을 줘도 억울하지만 그럴싸하게 해내는 모습으로 웃음을 줬다.

조세호는 '프로불참러'에 이어 '프로봇짐러' 등 활용하기 편한 캐릭터를 구축했다. 그의 캐릭터는 활용도 면에서 쓰임새가 크다. 그래서 <무한도전>도 그를 선택한 것일 게다.

시간이 흐른 뒤 그가 주도하는 웃음이 있을 수 있겠지만, 아직은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본인이나 <무한도전>도 욕심은 금물이다.

대중문화평론가 김영삼. <미디어 속 대중문화 파헤치기>
[블로그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http://fmpenter.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