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아이가 사라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출생아수는 2만 7천 명이다. 통계청에선 2000년부터 월별 인구 동향 분석한 이래로 역대 최저치다. 2017년 연간 출생아수도 40만 명 밑을 맴돌았다. 이에 대해 장윤숙 저출산 고령사회 위원회 사무처장은 ‘MBC 양지열의 시선집중’과의 전화인터뷰에서 “2020년 즈음 고령화는 더욱 가속될 전망이다. 사회 경제적으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서울 도봉구 한그루 어린이집을 방문해 마술사 최현우씨의 마술보조를 해주고 있다. (연합뉴스)

장 사무처장은 저출산 기조가 계속되면 안 된다는 당부를 전했다. 그는 “저출산이 계속된다면 노동생산성이 저하·잠재성장률도 하락·재정수지가 악화가 예측된다"며 "그러나 이런 문제점만 강조하는 건 아이를 낳아야 한다고 강요하는 시각으로 왜곡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존 저출산 대책이 실패했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정책은 ‘저출산으로 나라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까 아이를 낳아야 한다. 출산이 애국이다’라는 식으로 강요를 했다”고 전했다. 이어 “현재는 개인의 합리적 선택으로 저출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개인들의 삶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고, 특히 젊은 세대의 반감을 불렀다”고 분석했다.

장 사무처장은 저출산의 근본 원인을 일자리와 주거, 교육비로 지목했다. 그는 “현장의 목소리를 많이 들으려고 했다. 우선 결혼을 해야지 아이를 낳는데, 일자리와 주거 부담 때문에 결혼이 힘들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교육비용 부담 사교육비 부담이 크다. 육아휴직은 어렵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면서 아이와 일 중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다”고 주장했다.

장 사무처장은 현 정부의 저출산 정책을 설명했다. 그는 “아이를 낳고 키우는 것이 행복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려고 한다. 4대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일 생활균형 ◆안정되고 평등한 여성의 일자리 ◆고용 주거 교육 구조개혁 ◆모든 아동과 가족지원이다”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국공립 어린이집을 방문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보육료 부담이 낮은 국공립 어린이집을 방문해 영유아 부모가 체감하는 정책내용을 점검하기 위해 일정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