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19일 참여연대가 서울동부지방검찰청 다스 수사팀에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다스의 관계를 직·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추가문건인 <BBK 미국법원 증거자료>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증거자료는 2007년 10월 25일 이 전 대통령이 BBK의 MAF(Millenium Arbitrage Fund)에 대해 "이름도 들어본 적 없다"고 한 것에 대해 당시 "이명박 후보가 MAF를 잘 알고 있다"는 취지의 반박자료다. 당시 서혜석 대통합민주신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와 동일한 것으로, 이 전 대통령 진술서 전문이 공개되는 것은 처음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필서명을 한 진술서 형식을 띠고 있는 증거자료에서 이 전 대통령은 다스가 MAF에 투자하게 된 경위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그 내용을 통해 이 전 대통령과 다스와의 관계를 합리적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는 게 참여연대의 설명이다.

참여연대가 제공한 BBK 사건 미국 법원 증거자료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다스의 주주도 임원도 아니었으며 따라서 공적으로나 법률적으로 아무런 관계가 없었고, 자신의 친형인 이상은이 다스의 주요 주주이자 대표이사 회장으로 돼 있으나, 다스의 실제 운영은 대표이사 사장인 김성우의 책임 하에 이뤄져왔다"고 진술했다. 2008년 당시 정호영 특검은 "다스의 실소유자인 이상은이 다스의 업무를 실질적으로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이 전 대통령의 진술과는 다른 내용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진술서 일부. (자료=참여연대 제공)

증거자료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다스가 본인에게 자금운용에 대한 자문을 요청했으나, 금융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 평소 잘 아는 금융인(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다스에 소개했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MB집사'로 불릴 만큼 측근인 김 전 기획관을 다스에 소개했고, 그에 따라 다스가 BBK에 투자를 하게 된 점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했다.

또한 LKe뱅크는 이명박 전 대통령 본인, 김경준 씨, 하나은행이 합작으로 설립한 회사이며, BBK는 통합된 금융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려는 LKe뱅크의 사업 모델 상 투자자문을 전담하는 하나의 'Business Component(사업결합체)'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08년 정호영 특검은 수사결과문에서 다스가 190억 원을 BBK에 투자한 것은 '이명박이 LKe뱅크를 운영할 당시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던 김백준이 김경준을 믿고 다스 김성우 사장에게 BBK를 소개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참여연대는 "특검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미국 법원 제출 진술서를 확인도 하지 않았거나, 확인하고도 이 전 대통령과 다스, BBK의 관계를 은폐한 것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진술서 일부. (자료=참여연대 제공)

참여연대는 "2008년 당시 정호영 특검은 이명박이 다스 지분 주식을 차명 소유했다는 의혹은 근거가 없다고 결론 내렸으나, 증거자료를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경영, 자산운용 등 다방면에 관여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면서 "증거자료에서 이 전 대통령은 다스의 BBK에 대한 투자과정을 자세히 기술하고 있는데, 이는 다스와 전혀 무관한 것이라면 진술하기 어려운 내용을 자세히 기술했다는 점도 의심스러운 대목"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2007년 12월 28일 제정된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이명박의 주가조작 등 범죄혐의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다스의 비자금 조성은 정호영 특검법 제2조 2호, 3호 또는 4호에 해당하는 수사의 단서가 되거나, 7호의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관련사건에 해당한다"면서 "따라서 다스의 비자금 조성은 명백한 정호영 특검법 상 수사대상이며, 실제로 당시 이상은, 김재정 등 사건 관계자 조사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참여연대는 "그러나 당시 검찰 수장이었던 임채진 전 검찰총장은 2008년 특검수사결과 발표 후 정호영 특검으로부터 명시적인 사건이송, 이첩, 수사의뢰가 없었다고 주장했다"면서 "이는 정호영 특검의 특수직무유기 위반 혐의를 더욱 가중시켜주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또한 참여연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역사 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 근간이 흔들리는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고 한 발언을 두고, "김성우 전 다스 사장까지 나서서 사실상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라는 취지의 자수서를 제출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다스 실소유주 논란 및 다스 관련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설명도 없이 기자들의 질문도 전혀 받지 않았다"면서 "공정한 법 집행과 경제·사회정의 실현을 요구하는 대다수 국민들의 염원에 의해 시작되고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를 단순한 정치공작과 정치보복으로 몰아가는 것은 적반하장과 후안무치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