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오후 서울 잠실학생체육관에 마련된 강동구 개표소에서 분류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6·2 지방선거가 한나라당의 완패로 끝난 가운데, 언론계에서는 "집권 여당이 선거결과에 담긴 국민 여론을 고려한다면, '종편 퍼주기식' KBS 수신료 인상을 추진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정부 홍보성 뉴스와 프로그램으로 끊임없는 비판을 받아온 KBS는 6·2 지방선거를 앞두고서도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북풍몰이식 방송에 앞장서온 바 있다. KBS는 오는 9일 KBS이사회 보고를 시작으로 수신료 인상을 본격 추진해 7,8월 임시국회에서 인상안을 최종 통과시킨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3일 발표한 논평에서 "이번 선거결과는 시민들이 지방선거의 직접적 쟁점이 된 4대강, 세종시, 천안함 조치 등에 대해 심판한 것이지만, 집권 이후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폭력적 관철과 방송장악을 보며 느낀 분노를 표현한 것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미디어행동은 "하지만 이명박 정부는 7월 28일 보궐선거를 제외하면 임기 말까지 큰 선거가 없다는 인식하에 일부 개각과 함께 4대강 사업, 세종시 추진, 개헌 등 국정 드라이브를 강행할 전망"이라며 "이 구상에는 미디어구조 재편의 마지막 단계라 할 '수신료 인상 강행' 시나리오도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행동은 "집권여당이 선거결과에 담긴 국민여론을 고려한다면 지금껏 해온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국정운영을 하지 않는 것이 이치에 맞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논의와 합의의 배제 속에 종편에 건네주는 수신료 인상을 강행할 것인지, 포기하지 않고 밀어붙일 생각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미디어행동은 "KBS가 수신료 금액과 근거를 어떻게 제시할지는 지켜봐야 하나, 인상분과 함께 KBS 2TV 광고 비율을 조정해 종편 진출을 보장하려 한다는 점에서 긴장을 유발하고 있다. 집권여당으로서는 수신료인상까지 완료해야 신방겸영의 시나리오, 즉 조중동이 방송을 할 수 있는 모든 여건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이제는 접을 때가 됐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