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가 설 전에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스 실소유주 논란과 관련해서도 이번 조사에서 진실에 접근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내다봤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17일 cpbc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포토라인에 설 수밖에 없다는 데 동의하며 검찰조사 시점에 대해 "이런 속도라면 설 전에 이루어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로 넘어간 사실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 원내대표는 "당시 국정원장은 알았다는 것"이라며 "국정원 돈의 거액이 청와대로 빠져 나가면서 국정원장의 결재가 이뤄졌다는 건데, 대통령의 지시가 없이 국정원장이 돈을 주라고 할 리가 있나? 불가능한 일"이라고 단언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노회찬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결재 하에 이루어진 작업 요청인지를 확인하지 않고 돈을 줄 그런 바보는 세상에 없다"며 "대통령의 요구가 반드시 있었기 때문에 이런 거래가 가능하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앞서 친이계로 분류되는 조해진 전 의원은 특활비 상납이 이 전 대통령 모르게 진행됐을 수도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노회찬 원내대표는 "전혀 그렇지 않다. 그러면 왜 국정원장에게 보고를 하나?"라며 "대통령이 지시하는 일이라는 것 말고는 합당한 이유라는 게 있을 수 없다"고 일축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김백진 기획관은)조달과 집행을 하는 실무자인데 그것이 자기가 모시고 있는 분의 지시와 양해 없이 이루어진다고 보기 힘들다"며 "특히 국정원의 돈을 가져오는 것 자체가 굉장히 큰 일이다. 그런 일을 본인이 알아서 하고 그런 수준의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다스 실소유주 논란과 관련해서도 "이번 조사에서 진실에 접근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앞서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회사 설립 2년 전부터 이 전 대통령 지시로 실무 준비를 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김 전 사장이)주장을 허위로 할 이유가 하등 없다. 그 주장을 함으로써 자기가 얻을 이익이 뭐가 있겠나?"라며 "(과거)당시에는 이명박 대통령이라는 권력 서슬에 눌렸다고 보여지고, 이제 그런 부담을 조금 벗으면서 진실에 접근한 진술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어제 MBC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현대아파트를 현대가 지었다고 현대건설 것이냐"며 다스는 이 전 대통령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 바 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그런 해명이 나올 것을 충분히 예상했다"며 "요리를 한 것은 이명박 대통령인데, 부엌은 이명박 대통령 형의 부엌이었다는 얘기다. 그런 해명으로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