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2008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통령 기록물 유출 고발 사건이 이명박 정권의 청와대가 주도했고, 박근혜 정부 국가기록원 블랙리스트가 존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5일 국가기록관리혁신TF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서다. 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병우 한신대 명예교수는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실이 주도해 고발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국가기록원(연합뉴스)

안 교수는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인터뷰에서 “기획관리비서관실이 국가기록원장한테 고발장 초안, 또 필요한 관련 증거물들을 제시했다. 고발의 실질적 준비를 진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발장 초안을 만들어줬던 정황을 봤을 때 청와대가 주도했다는 분석이다.

국가기록관리혁신TF는 박근혜 정권 시절, 국가기록원에 블랙리스트가 존재했다는 의혹도 전했다. 안 교수는 “여러 문서들을 통해 특정한 전문가들을 차별적으로 배제한 행위를 한 것으로 확인을 했다”고 말했다. 당시 조직쇄신추진계획에는 ‘연구직과 외부, 진보, 좌편향 인사와 네트워크를 형성해서 국가기록관리가 정부 정책에 반하는 방향으로 추진되는 점’이 배경 중 하나로 들어갔다.

하지만 구체적인 명단의 존재가 밝혀지진 않았다. 이에 대해 안 교수는 “국가기록원이 ‘조직쇄신추진계획’을 추진했는데 22개 위원회 및 협의회 중에서 문제 위원 8개 위원의 20명을 단계적으로 교체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고 주장의 근거를 밝혔다. 이어 안 교수는 “교체된 위원들을 만나 정황을 확인 했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아직도 정권 성격에 따라서 국가기록 관리가 너무 큰 영향을 받는다"며 "국가기록관리는 가장 중립적이고 독립적이고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분야”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