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뇌물을 상납 받은 혐의로 김백준(78)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52)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시사IN의 주진우 기자는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수사는 다 끝났고 완벽하게 증명할 수 있는 부분까지 갔다”고 분석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국가정보원 특활비 상납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주진우 기자는 수사가 상당 부분 진행됐다고 분석했다. 그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은 장부를 관리하던 굉장히 중요한 사람"이라며 "이미 수사가 완벽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 수사 대상은 이명박 대통령이라 예상했다. 주진우 기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범죄혐의는 너무 많다. 이번 특활비 논란은 구속이 될 만큼 중대한 범죄다. 이것 말고도 군 사이버사의 정치 선거 개입, 댓글수사, 롯데월드 특혜 등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주진우 기자는 다스에 대한 동부지검 수사도 설명했다. 그는 “이미 다스가 이명박 소유라는 게 입증되고 있다. 다스에서 빼돌린 530여 억 원의 비자금을 국세청에서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주진우 기자는 “김성우 전 사장, 권승호 전 전무가 다스의 핵심인물인데, 그 사람들이 검찰에 왔다. 다른 다스 관련자들도 이명박 전 대통령을 실소유주로 지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08년 모든 의혹을 부인했던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의 심경 변화를 공개했다. 주진우 기자는 “(김성우의)심경의 변화가 많다. 그러니 이명박 전 대통령과 같이 일을 했던 사람들도 심경의 변화가 생긴다. 김성우 사장도 처음부터 끝까지 얘기하고 있는 상태여서 수사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강조했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MB정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씩, 4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진모 전 비서관도 국정원장으로부터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2011년 당시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사건 무마에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