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최남수 YTN사장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지부) 구성원들로부터 출근을 저지당해 발길을 돌렸다. 최남수 사장은 지난 5일 보도국장 내정과 관련한 김환균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박진수 YTN지부장 간 맺은 3자 합의를 깨뜨렸다는 비판을 구성원들로부터 받고 있다.
YTN지부는 8일 오전 7시 서울 상암동 YTN사옥 앞에서 최남수 사장에 대한 출근 저지 투쟁에 돌입했다. 최남수 사장은 7시 30분경 도착해 출근하려 했으나 구성원들에 가로막혀 약 1시간 30분 정도를 대치하다가 결국 발길을 돌렸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8일 오전 7시 서울 상암동 YTN사옥 앞에서 최남수 사장에 대한 출근저지 투쟁에 돌입했다.(미디어스)
앞서 지난 5일 최남수 사장은 새 보도국장에 송태엽 부국장을, 보도혁신본부장에 조승호 기자를 지명했다. 최 사장은 취임 전 김환균 위원장, 박진수 지부장과의 3자 협상에서 지난 해 11월 30일 내정된 노종면 기자를 보도국장에 지명하기로 합의했으나 이행하지 않았다.
YTN지부는 5일 3자 협상에서의 녹취록을 공개하며 최남수 사장의 보도국장 지명을 합의파기로 간주하고 출근저지를 예고했다. 최 사장은 6일 입장문을 통해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여지를 준 것은 사실이지만 확정적 입장을 밝힌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최남수 YTN사장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조합원들에 가로막혀 출근하지 못하고 있다.(미디어스)
출근저지 현장에서 박진수 지부장은 "우리회사는 임명동의제가 있는 회사다. 지명 20분전에 노조위원장을 불러서 합의내용과 다른 내용을 통보하는게 맞나? 대답해보라"며 최남수 사장에게 따져물었다. 이어 박 지부장은 "여기는 최남수 씨가 올 곳이 아니다. 합의파기를 한 건 결국 사장되는 전제조건을 어긴 것이다. 사장이 아니라는 얘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준기 YTN지부 사무국장은 "만약 송태엽 부국장을 (보도국장에)시키고 싶었으면 이런 방식으로는 절대 안될 것이라는 건 본인 스스로 알고 있었을 것이다. 임명동의제이기 때문"이라며 "왜 송태엽 선배를 총알받이로 쓰나"고 비판했다.
권준기 사무국장은 "제가 12월 24일 협상장 분위기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굉장히 엄중한 분위기였다"며 "그 자리가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답을 할 수 있는 자리인가. 그 자리에는 합의된 내용과 합의되지 않은 내용만이 있을 뿐"이라고 최 사장의 해명을 일축했다.
최남수 사장은 "YTN사장이다. 들어가겠다", "합의파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말을 하면 흥분하니 침묵하겠다" 등의 말을 반복하며 침묵을 유지했다. 최 사장을 둘러싼 구성원들은 "사원들을 기만하는 사장은 필요없다", "돌아가라", "구본홍·배석규도 이러지 않았다"며 최 사장을 규탄했다.
최남수 YTN사장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조합원들로부터 출근저지를 당해 회사에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최남수 사장은 결국 YTN지부 구성원들과 대치한 지 약 1시간 30분 만인 오전 9시경, 출근을 하지 못하고 회사에서 발길을 돌렸다. YTN지부는 최남수 사장 출근 저지 투쟁을 지속하는 한편 최남수 사장·김호성 총괄상무·류제웅 기조실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총력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