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이 MBC의 특파원 복귀 인사발령에 대해 '가정 파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MBC는 "야당 의원의 입장은 근거가 없다"며 "보도국 혁신 위해 3월 대규모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현 특파원 제도 자체를 대폭 축소할 예정"이라고 반박했다.
박대출 의원은 3일 성명을 통해 "MBC 사측은 12명의 해외 특파원 전원에 대해 느닷없이 3월 5일자로 복귀명령을 내렸다"며 "이 정권의 방송장악의 끝이 보이지 않는다. 피의 숙청도 모자라, 이제 가정까지 파괴하려는 것인가?"라고 따져물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연합뉴스)
박대출 의원은 "특파원 임기는 최대 4년까지다. 중도 복귀명령을 받은 기자들 대부분은 1~2년 정도 임기가 남아 있다"며 "특파원은 기자이기 이전에 한 가정의 부모다. 이런 상황에서 갑자기 복귀명령을 내리는 것은 가정을 파괴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MBC는 "야당 의원의 입장은 근거가 없다"며 반박했다. MBC 보도부문 홍보국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연말, 3월 5일자로 12명 특파원 전원 복귀 발령을 한 것은 맞다"면서도 "이런 인사 발령의 배경은 보도국이 3월에 혁신을 위한 대규모 개편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홍보국 관계자는 "시대 변화에 따라 정보격차가 줄어들면서 국제뉴스를 꼭 특파원을 보내 해야한다는 것에 회의적인 내부 논의도 있었다"며 "특파원 제도 자체가 대폭 축소될 예정이다. 상당수는 지사 자체가 철수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MBC 방콕 지사의 경우 이미 철수 과정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홍보국 관계자는 "특파원 임기가 최대 4년이라는 것은 근거가 없다. 다른 조직도 그렇지만 인사 발령이라는 게 회사 정책에 따라 날 수 있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