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개헌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개헌 시 바람직한 권력구조에 대해서는 4년 중임 대통령제를 가장 선호했다. 그러나 개헌시기에 있어서는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만 하면 된다는 여론이 높아 2017년 대통령 선거에서 다섯 후보 모두가 약속했단 지방선거 개헌 국민투표가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 조사 결과, 우리나라 국민 중 72.3%가 개헌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헌법 개정 시 바람직한 권력구조 형태로는 4년 중임 대통령제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40.8%로 현행 5년 단임 대통령제(26.4%), 이원집정부제 (12.4%)를 제치고 가장 높게 집계됐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나 개헌시기에 있어서는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만 하면 된다는 응답(36.2%)이 2018년 지방선거 개헌 국민투표(27.0%), 2020 국회의원 총선거 개헌 국민투표(18.0%)를 제치고 가장 높게 나왔다.

이에 대해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2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과의 전화통화에서 "개헌의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지만 시급성에 대해서는 여론이 급하지 않은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며 "그만큼 대통령과 정치권의 의지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배종찬 본부장은 "개헌시기가 시급하다면 지방선거와 함께 국민투표를 해야 한다고 나왔을 텐데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만 투표를 하면 된다가 가장 높았다"며 "그런 만큼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후보들이 약속했던 지방선거 개헌 국민투표가 이뤄질지 불투명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방선거가 6개월 남짓 남은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 독주는 계속되고 있다. 배종찬 본부장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의 기초체력이 되는 것이 정당 지지도인데 더불어민주당이 44%, 자유한국당 10%, 국민의당 6.2%, 바른정당 4.8, 정의당 3.7%였다"며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통령 지지율과 정당지지율, 구도, 후보라고 하는데 지지율이 높은 데다 적폐청산 탄핵국면이 지속되고 있는 것도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상당히 유리한 환경임에는 분명해 보인다"고 분석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할 경우에는 더불어민주당이 40.8%, 국민·바른 통합정당이 14.2%, 자유한국당 10.1%, 정의당 4.2% 의 정당 지지율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배종찬 본부장은 "통합정당의 선거지지율이 10% 중반으로 나오며 유의미한 통합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그렇지만 여당을 견제하거나 광역단체장 승리 가능성을 확보해주는 높은 수준의 시너지효과가 나타난 것은 아니라서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조사는 동아일보 의뢰로 리서치앤리서치가 지난달 29일부터 30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유·무선 RDD전화조사로 실시되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