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박근혜 정부 시절 일본정부와 합의한 위안부 합의의 진상이 드러났다. 피해자 의견이 제대로 수렴되지 않았다는 문제 지적과 함께 이면합의 등의 문제가 추가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보수언론은 위안부 합의가 나름의 의미가 있었다며, 이번 일로 일본과의 외교 관계가 악화되면 안 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27일 외교부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테스크포스가 박근혜 정부 시절 위안부 협상의 실체를 공개했다. 협상 당시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았으며, 소녀상, 성노예 표현 등과 관련해 이면합의까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외교부가 '불가역적'이라는 표현을 문제 삼았지만, 박근혜 청와대가 이를 묵살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SBS보도에 따르면 위안부 피해자들은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고 한다. 이옥선 할머니는 "정부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을 돈을 받고 팔아먹었구나. 이렇게밖에 분석할 수밖에 없다. 완전히 잘못된 합의"라고 비판했고, 이용수 할머니는 "합의가 무효다 하는 걸 확실한 입장을 밝혔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28일자 조선일보 사설.

그러나 보수언론의 생각은 달랐다. 조선일보는 위안부 협상에 공과가 함께 존재한다는 평가를 내놓으면서 재협상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28일자 조선일보는 <'한·일 위안부 합의' 잘못 못지않게 의미도 컸다> 사설에서 "2015년 합의는 지적대로 북의 핵·미사일 개발 진전이라는 안보 위기 심화와 미·중 대결 등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다소 급하게 이뤄진 측면이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 해결을 한·일 정상회담과 연계함으로써 3년6개월이나 정상회담을 하지 못하고 한·일 관계 전반이 경색됐던 것도 맞는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일 양국이 한발씩 양보하는 합의로 두 나라 관계를 정상화하는 쪽으로 물길을 돌려놓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면서 "일본 총리가 공식 사과한 것도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일본 정부 예산으로 위안부 재단 출연금이 나온 것도 처음이었다. 모두 일본 정부가 끝까지 거부해온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위안부는 중대한 문제"라면서도 "그러나 만약 2년 전 합의를 폐기하고 재협상을 요구한다면 한·일 관계는 파탄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이 "핵무장 완성을 선언한 상황에서 언제까지나 과거에 얽매여 있을 수는 없는 일"이라면서 "역사 문제는 역사 문제대로 엄중하게 대응하되 한·일 관계도 정상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28일자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위안부TF의 경위 조사에 대해 일본이 느낄 불쾌감을 걱정하고 나섰다. 중앙일보는 <위안부 합의, 협상도 경위 조사도 잘못됐다> 사설에서 "무릇 외교란 일방적으로 받기만 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면서 "우리 바람을 이루려면 상대의 거북한 요구도 들어줘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일정 부분은 공개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정작 큰 문제는 경위 조사란 이름으로 외교상 넘어선 안 될 선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사실"이라면서 "30년 동안 비밀에 부쳐야 할 외교문서가 2년 만에 까발려졌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문재인 정부는 물론, 향후 모든 정권의 외교에 큰 짐이 될 게 분명하다"면서 "어느 나라가 한국 정부를 믿고 비밀스러운 거래를 할 수 있겠는가"라고 우려했다.

중앙일보는 "분명한 사실은 이번 일로 한·일 관계가 더 얼어붙을 것이란 점"이라면서 "외교 관례를 깨고 비공개 부분까지 공개한 것은 아베 정권으로서는 불쾌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중앙일보는 "북핵 위협을 일본과 함께 풀어야 할 우리 입장에선 아베 정권과의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따라서 우리 정부로선 양국 관계에 미칠 악영향을 최소화하는 게 상책"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