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중재로 이뤄진 YTN노사 협상이 타결됐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박진수 언론노조 YTN지부장, 최남수 YTN사장 내정자는 보도국 독립과 조직혁신, 최 내정자 사장 선임 등의 내용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로써 최 내정자는 28일 주주총회에서 YTN신임 사장으로 임명된다. 박진수 지부장은 "합의문 정신이 어긋났을 때에는 합의 파기"라며 최 내정자가 합의문의 내용을 충실히 이행해 줄 것을 요구했다.

최남수 내정자를 둘러싸고 지속되던 YTN노사의 갈등이 협상을 통해 일단락됐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27일 대의원회의를 열고 'YTN 바로세우기 및 미래 발전을 위한 노사 합의문 추인'을 의결했다. 재적인원 36명 중 34명이 출석해 30명이 찬성하고 4명이 반대했다. 이후 대의원회의 의결을 거친 합의문에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박진수 언론노조 YTN지부장, 최남수 내정자가 최종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가 지난 11일 서울 상암사옥 로비에서 'YTN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의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최남수 내정자의 퇴진을 요구하는 모습.(미디어스)

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적폐청산을 위한 독립 기구 설립 ▲지난 9년간 3년 이상 보직 간부의 보직 임명자격 잠정 보류 ▲혁신 TF를 보도본부장 산하로 이관, 성공 실현토록 한다 ▲보도국은 보도국장 책임 하에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보장 ▲첫 인사에서 조직혁신, 인사혁신 단행. 현 경영진 용퇴의사 표명했음을 확인하고 존중 ▲12월 28일 주총에서 최남수 등기이사 선임 건 정상 처리 협조 등이다. 합의문 내용에 따르면 보도국장 임명과 인사혁신이 최우선으로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최남수 내정자는 28일 주주총회를 거쳐 YTN 신임 사장으로 임명될 예정이다. 그러나 언론노조 YTN지부는 "합의문 서명은 투쟁의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선을 그었다. 합의는 이뤄졌지만 최남수 내정자가 합의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검증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박진수 YTN지부장은 비상대책위원회, 대의원회의 등에서 합의문에 대해 회의적인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박진수 지부장은 "비대위에서 합의를 했다고 신뢰할 수 있겠느냐는 격론이 이어졌다"며 "합의문 자체에 대해 흡족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나 언론노조가 중재에 나선 상황에서 YTN정상화를 위해 한 발 떼고자 협상에 임했다"고 밝혔다. 이어 "합의문 정신이 어긋났을 때에는 합의 파기"라고 강조했다.

합의문 내용과 관련해 박진수 지부장은 "최 내정자 본인이 계속 얘기했던 사장 중간평가를 합의문에 넣으려고 했으나 본인이 얘기했으므로 넣지 않았다"며 "최 내정자는 노사 협의에 따라 (중간평가를) 하겠다는 얘기를 확고히 했다. 적정한 시기에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노동조합은 이번 합의에서 최남수 내정자를 인정하느냐, 마느냐의 결정을 내린 것이 아니다"라며 "지금 상황에서 YTN의 미래를 위한 선택이 무엇인지 고심하고 또 고심한 결과"라고 밝혔다.

YTN지부는 "최남수 내정자에게 요구한다. 노사합의에 따라 취임할 경우 최우선으로 보도국 정상화를 위한 합의 이행에 나서라"며 "노동조합은 이달 초, 노사 합의에 따라 지명했던 보도국장 후보자에 대해 임명동의 투표 절차를 빠른 시일 안에 재개할 것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이달 초 노사합의로 지명된 보도국장 후보자는 노종면 기자다.

또 YTN지부는 "미래를 향한 YTN의 새 출발은 지난 9년의 투쟁에 대한 평가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며 "그 평가 속에는 언론 부역 책임과 적폐 청산이라는 반성이 분명하게 선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