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천안함 침몰사건 조사결과'와 관련해 민.군 합동조사단의 과학수사분과장 윤종성 육군준장이 침몰해역에서 수거한 어뢰의 프로펠러와 추진모터를 공개하고 있다. ⓒ오마이뉴스(인터넷사진공동취재단)
천안함 합동조사단의 조사결과 발표에 대해 북한이 ‘검열단’을 남한에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야당은 천안함 침몰이 “북한 소행이라면 안보에 구멍이 뚫렸다”며 내각 총사퇴를 주장했다.

20일 천안함 합동조사단 발표 도중 조선중앙방송은 이례적으로 북한의 최고지도기관인 국방위원회 대변인 성명을 보도했다. 북한의 국방위원회는 남한의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는 ‘날조극’이라고 주장하며 조사 결과를 검증할 ‘검열단’을 남한에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의 국방위원회는 “남측은 북측의 검열단에게 물증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며 “대북제재가 이뤄진다면 전면전쟁을 포함한 강경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가 어떤 입장을 취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야당은 북한 소행이라는 합동조사단 발표 결과가 선거에 악용될 것을 우려하며 국회차원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정론관 브리핑에서 “정부의 발표대로 천안함 침몰사건이 북한의 소행이라면 대단히 충격적”이라며 “국민적 의혹이 해소되기에는 부족하다고 보고 국회 차원의 특위활동을 통해 심도 있는 조사활동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 발표대로 우리 영토가 이렇게 허술하게 뚫렸다면 이는 이명박 정권이 책임져야할 중대한 사건”이라며 “안보조차 무능한 보수정권이 국민에게 과연 무슨 할 말이 있겠나. 지휘관들은 물론 내각이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특히 이런 중대한 국가적인 사건을 선거에 악용하려는 이명박 정권의 의도를 규탄한다”며 “어제 인양한 새로운 증거물에 대한 조사도 없이 선거개시일인 20일을 발표시점으로 맞춰 발표한 것은 명백히 이 사건을 정치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는 “오늘 발표된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 발표를 들어보면 중요한 부분들이 추측으로 가득차 있다”며 “북한제 어뢰 파편이라는 것을 조사결과대로 100% 믿는다 해도, 망망대해에서 건져 올린 북한제 어뢰파편이 3월 26일 그 밤에 천안함을 침몰시킨 원인이었다는 것은 어느 누구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길거리에서 돌 하나를 주워가지고 구석기 시대부터 사용되던 돌이라고 주장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는 천안함 사건을 현 정권을 심판하는 지방선거에서 정권을 방어하는 용도로 악용하고 있다”면서 “국토방위에 나서다가 아깝게 순직한 희생자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부대표는 “책임 당사자들이 사건조사를 좌우한 이번 조사는 공정성 논란에 휘말릴 수밖에 없다”면서 “국회가 나서서 공정하고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국회 대북결의안을 제안하며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운 명백한 증거가 드러났다”며 “이 범죄행위에 대해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한다”고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또한 정 대표는 야당의 ‘안보공백’과 ‘선거악용’이란 비판을 의식한 듯 “우리 군의 대응에 다소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북한 소행이 명백한 만큼 이제 우리는 하나가 돼야 한다”며 “한나라당은 이번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