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문재인 대통령 중국 순방일정을 수행해 취재 중인 한국 사진기자들에게 가해진 현지 경호원들의 집단 폭행에 대해 사진기자협회가 중국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에 대한 처벌 등을 요구했다.

사진기자협회는 14일 성명을 통해 “중국 정부는 이 사건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관련자를 처벌하라”고 발표했다

사진기자협회는 중국 정부를 향해 “대한민국 국민의 알권리를 대표해 취재 중인 기자들의 취재를 방해하고 집단 폭행한 것은 대한민국을 폭행한 것과 다름없다”며 “양국의 우호증진을 위해 국빈 방문한 대통령과 함께 온 한국 취재진을 이렇게 함부로 대해도 된다는 생각은 어디서 유래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사진기자협회는 “손님을 불러놓고 자기 집 안방에서 폭행하는 것이 중국식 예법인가”라고 따져 묻고, “이번 사건을 엄중하게 생각하며 이 사건을 처리하는 양국 정부를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측 경호 관계자 폭행으로 쓰러진 한국 사진기자 (사진=연합뉴스)

사진기자협회에 따르면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을 취재 과정에서 현지 경호원들과 여러 차례 마찰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개막식 직후 기업 부스를 둘러보는 문 대통령 일행을 따르며 취재하는 과정에서 중국 경호원들이 이를 제지하고, 고 모 사진기자의 멱살을 잡고 뒤로 넘어뜨렸다. 이 과정에서 현지 경호원은 이를 촬영하는 다른 사진기자의 카메라를 빼앗아 던지려고 했다.

현지 경호원들의 사진기자 폭행은 이러한 과정 직후 이뤄졌다. 사진기자협회는 “상황 뒤 취재를 위해 스타트업 홀 입구에 도착한 한국 취재진을 중국 경호원들은 다시 막아섰다. 출입증을 보여줘도 소용없었다”고 밝혔다. 사진기자협회는 “이 아무개 사진기자가 이에 강력히 항의하자 중국 경호원들은 이 기자를 복도로 끌고 나가 집단 폭행했다”며 “청와대 춘추관 직원과 다른 기자들이 말렸지만 소용 없었다”고 전했다.

집단 폭행당한 이 모 기자는 어지럼증과 구토를 호소해 병원으로 후송됐다. 또한 먼저 폭행당한 고 모 기자는 허리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폭행 당하는 한국 사진기자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