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제2의 조희팔' IDS홀딩스 사건의 피해자들이 IDS홀딩스 배후세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검찰이 IDS홀딩스 배후세력에 대해 제대로 수사를 하고 있지 않다고 의심하고 있다.

최근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은 5억 원의 공천헌금을 받은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이 의원의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는 IDS홀딩스와 관련된 정관계 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이우현 의원의 보좌관 김 모 씨는 IDS홀딩스 회장 유 모 씨로부터 경찰 윤 모 씨의 인사청탁을 대가로 금품을 받고, 이를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게 전달했다. 검찰은 해당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이우현 의원실과 김 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이 과정에서 검찰은 김 씨의 수첩에서 이 의원 측에 금품을 건넨 것으로 의심되는 리스트를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이 의원도 IDS홀딩스로부터 로비를 받았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11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정관계 배후세력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정의연대, 무궁화클럽 사법개혁위원회, 한겨레 주주단 등이 공동주최단체로 이름을 올렸다.

▲11일 오전 10시 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등 시민단체가 IDS홀딩스 배후세력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IDS홀딩스 피해자연합회 제공)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IDS홀딩스로부터 뇌물을 받은 구은수 전 서울경찰청장, 윤 모 전 서울경찰청 경위가 구속됐다"면서 "그리고 이 사건의 수사과정에서 불똥이 이우현 의원에게 튀어 이 의원에게 뇌물을 준 인테리어업자, 건설업자, 시의원까지 구속됐다"면서 "그런데 IDS홀딩스의 회장 유 모 씨의 돈을 구은수 전 청장에게 전달한 자는 이 의원의 보좌관 김 모 씨다. 따라서 이 의원도 IDS홀딩스로부터 부정한 돈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는데, 검찰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검찰 수사 전반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이들은 "유 씨에 대한 수사부터 의문이 든다"면서 "유 씨는 이미 작년에 사기의 공범으로 구속됐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유 씨는 구속되기는커녕 검찰에서 사기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면서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는 황당한 일이 발생했다"면서 "검찰은 유 씨에게 면죄부를 주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유 씨는 충청지역에서 유명한 정치브로커로 부정한 정치자금을 취급한 자이고, 경대수 자유한국당 의원, 변웅전 전 자유선진당 대표를 IDS홀딩스에 데려온 자"라면서 "경 의원과 변 전 대표는 피해자들에게 IDS홀딩스를 선전하는 동영상 축사까지 했다. 두 사람을 보고 투자를 하다가 사기를 당한 피해자도 있다"고 말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유 씨는 IDS홀딩스 회장이라는 직함을 가지고 법조계, 정관계에 전방위로비를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1조 원대 사기의 배후에는 이미 구속된 사람들뿐만 아니라 부패한 법조인, 부패한 정치인, 부패한 공무원이 더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그런데 지금까지의 검찰수사를 보면 마치 경찰만 로비를 받고 검찰은 로비에서 자유롭다는 인상을 준다"면서 "상식적으로 1조 원대 사기행각을 벌이면서 수사권이 없는 경찰에만 로비를 하고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지고 있는 검찰에 로비를 하지 않았다고 믿는 국민은 없을 것"이라며 법조계 수사의 필요성을 촉구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법조계 수사 필요성의 이유로 ▲검찰이 IDS홀딩스 김성훈 대표가 2014년 672억 원 사기사건으로 재판 중에 2년 동안 추가로 1조 원대 사기를 저지르고 있는 것을 알면서도 추가수사를 하지 않은 점 ▲IDS홀딩스 현금장부를 통해 명확히 드러난 변웅전 전 대표의 3억3000만 원 수수 사실에 대해 검찰이 수사하지 않은 점 등을 들었다.

IDS홀딩스 피해자들은 "이러한 검찰 수사의 진정성을 믿기는 어렵다"면서 "검찰이 부실수사로 자신들에게 쏟아지는 국민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경찰에게만 책임을 떠넘긴다는 느낌"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오늘 검찰에 출두한 이우현 의원과 IDS홀딩스의 관계, 경대수 의원과 변웅전 전 대표, 사기 재판 중에 1조 원대 사기를 치는 것을 방관한 검찰의 직무유기에 대해서도 그 과정에서 부정한 로비가 없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