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적폐청산 수사를 "연내에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 위원장 박범계 의원은 "(연내 마무리는)불가능하다고 본다"며 "문무일 검찰 총장의 말씀을 '모든 적폐청산과 관련된 수사를 금년 내 마친다' 이런 의미로는 해석하지 않는다. 조직의 수장으로서 고충이 좀 있었다고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박범계 의원은 7일 TBS라디오'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전화통화에서 "다소 (문무일 총장)말씀의 진위가 전달되는데 혼선이 있었던 것은 맞는 것 같다"며 "'국정원 TF에서 수사 의뢰된 사건의 가닥은 올해 내로 잡았으면 좋겠다' 그렇게 이해를 한다"고 설명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장(사진=연합뉴스)

박범계 의원은 문무일 총장의 발언이 조직의 수장으로서 고충 끝에 나온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일부 언론과 이명박 전 대통령, 자유한국당의 정치보복 프레임이 있었다. 또 '검찰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따르는 것 아니냐'는 검찰 내부 검사장들 불만이 있었다"며 "조직의 수장으로서 고충도 고려하고, 수사의 속도감도 요구하는 그런 발언"이라고 분석했다.

박범계 의원은 연내 적폐수사 마무리 가능성에 대해 "불가능하다고 본다. 여러가지 조건들이 그렇다"고 일축했다. 박 의원은 "국민의 관심은 박근혜 국정농단을 넘어서 그 원인이 됐던 이명박 정부 당시의 여러 적폐들에 대한 수사"라며 군 사이버사령부 정치개입 사건, 다스 실소유주 논란, 제2롯데월드 의혹, 자원외교 비리 등이 여전히 수사의 대상으로 남아있다고 봤다.

한편, 적폐수사와 관련해 최근 논란이 된 법원의 김관진 전 국방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의 구속적부심 석방에 대해 국민 10명 중 6명은 잘못된 결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법원의 김관진·임관빈 석방 결정에 대한 국민여론을 조사한 결과, '잘못한 결정이다'라는 응답이 63.0%로 '잘한 결정이다'라는 응답 26.3%의 두 배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응답자 중 50.8%가 '매우 잘못한 결정'이라고 답했다.

리얼미터의 이번 조사는 2017년 12월 6일에 전국 19세 이상 성인 9,196명에게 접촉해 최종 510명이 응답을 완료, 5.5%의 응답률을 나타냈다. 유·무선 병행 임의 전화걸기 방식으로 실시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3%p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