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보그맘>에서 ‘인생 캐릭터’를 만난 배우는 단연 박한별이다. 허나 ‘인생 캐’가 있기 위해서는 주연의 연기를 뒷받침해주는 역할이 있어야 가능하다. 박수는 ‘양 손’이 있어야 소리가 나지 한 손만으로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박한별의 인생 캐를 가능하게 만들어준 배우는 누가 뭐라 해도 양동근이다. 양동근이 인터뷰에서 밝힌 것처럼 극 중 감정조절은 그가 연기했던 최고봉이 다 맡아야 했기 때문이다.

4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만난 양동근은 <보그맘>에 출연한 계기에 대해 “<보그맘>이 다루는 소재가 미드 <섹스 앤 더 시티>처럼 신선하고 좋았다. 넓은 스펙트럼까지 함축하는 드라마라 출연하게 된 것”이라고 밝히고 있었다.

배우 양동근 (사진제공=폴라리스 엔터테인먼트)

-로봇(박한별)과의 사랑은 어땠나.

“드라마는 로봇과 사랑해야 하는 플롯이었지만 처음엔 그 플롯으로 갈지 몰랐다. 예전 같았으면 심각하게 고민했을 거다. 왜냐하면 극 중 역할과 저라는 본인을 동일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다. 그래서 소화하기 어려운 작품은 그동안 하지 않았다.

하나 로봇이나 인형을 좋아하는 분들을 생각해서 연기해 보자 생각하고 마음을 고쳐먹었다. 최고봉의 사랑은 미래지향적인 사랑이다. 제 생각을 지우고 감독과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방식을 충실히 보여주고자 했다.”

-1987년에 데뷔했으니 올해로 연기 인생 30년차를 맞이했다.

“최고봉은 부자이면서 머리가 좋고, 아버지다. 이런 역할을 맡았다는 게 큰 의미를 갖는다. 이런 역할이 처음이다. 그동안 나이대에 맞는 연기를 해왔다. 처음 연기할 때는 6.25나 일제강점기 때 난민 어린이 연기를 해왔다. 아역 배우를 하다가 성인 연기, 이어 중년 연기를 했다.

배우로서 전에 좋은 반응을 얻었던 캐릭터를 맡고 싶은 마음도 강했지만 ‘나는 배우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나’ 하는 고민을 30대 초반부터 해왔다. 이번에 중년 연기자의 신호탄을 날리는 최고봉 같은 아버지 역할을 오랜 기다림 끝에 하게 됐다.

노주현 선생님의 연기를 보면 전형적인 아버지의 모습이 보인다. 이번 연기할 때 (노주현 선생님처럼) 연기 톤을 잡기 위해 노력했다.”

배우 양동근 (사진제공=폴라리스 엔터테인먼트)

-<보그맘>에는 많은 카메오가 출연했다. 기억에 남는 카메오 배우가 있다면?

“<SNL 코리아>의 정성호 씨다. 그분의 모든 걸 한자리에서 보는 게 힘든데 바로 옆에서 개인기를 총망라하는 걸 보았다. 이덕화, 임재범 모사 등 거의 모든 걸 다 봤다. 경외감을 느낄 만큼 즐거웠다.”

-대중은 ‘양동근’ 하면 <네 멋대로 해라>를 떠올린다.

“여기 가도 <네 멋대로 해라>, 저기 가도 <네 멋대로 해라>라고 할 정도로 평생 꼬리표다. 더 좋은 작품은 이 작품 하나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 이상 좋은 작품은 나올 수 없다고 본다.

* 인터뷰 2에서 이어집니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