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인호 KBS이사장이 KBS이사들의 업무추진비 유용에 대한 감사원 결과를 부정했다. 이인호 이사장은 "특정한 혐의가 있는 것은 아니고 노조가 감사원에 이사회를 고발해서 그런 것"이라며 "감사대상이 된 것 자체가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이인호 이사장은 29일 제888차 KBS 정기이사회에 '이사진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 및 대책 논의' 안건을 직접 올렸다. 이 이사장은 "KBS이사회는 공적 기관이므로 감사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매체들이 감사원 보고 자체가 잘못된 것이 많은데도 맞는 것처럼 보도하고 이사회가 상당히 많은 액수를 횡령한 것처럼 사회적 인식을 심어 놓았다"고 밝혔다.

이인호 KBS이사장 (사진=연합뉴스)

이인호 이사장은 "(감사원 감사가)사람을 잡기 위해서 진행한 것이 너무 분명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용납되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부당한 결과를 토대로 이사가 강압적으로 사퇴를 당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면 그 때는 정말 불행한 사태가 오고 특단의 대안이 필요하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상정이유를 밝혔다.

또 이인호 이사장은 "다행히 사안이 방송통신위원회에 넘어갔다"며 "방통위의 경우에는 감사원과 달리 방송 관련기관이기 때문에 당연히 감사원과 다른 시각에서 신중히 검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감사원이 지난 24일 공개한 'KBS이사회 업무추진비 집행' 감사보고에 따르면 이인호 이사장은 2800여만 원의 사적유용이 의심되는 상황이다. 전체 이사들 중 가장 많은 금액의 유용을 의심받는 이 이사장은 감사원에 직무관련성을 입증하지 못했다. 이 이사장은 업무추진비를 총 30회에 걸쳐 직무 관련성이 없는 선물과 기념품을 구입하는데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27일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야당 추천 김석진 위원은 이인호 이사장과 같은 내용의 주장을 폈다. 김 위원은 "임의단체(노조)가 청구했다고 국가(감사원)가 감사를 받아준 것은 이례적"이라며 "민주당의 방송장악 시나리오 문건 대로 감사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야당의 지적을 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고삼석 위원은 “정부기관에서 요청해서 감사가 이뤄진 게 아니라 KBS노조에서 KBS이사들의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자료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감사를 청구했다”며 “그런 감사청구에 대해 감사원이 거부한다는 게 직무유기다. 외부에서 지적하는 청구 감사라는 것은 근거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반박했다.

표철수 위원도 “어떤 경우도 공적인 기관에서 법인카드를 임원들이 행사함에 있어서 1원 한 푼도 사적인 용도로 써선 안된다”며 “감사원의 감사가 적절했냐 하지 않느냐의 문제를 논하기보단 이 문제가 적시가 됐고 밝혀졌으면 감사원에서 논의된 것을 부정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