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정책연대협의체가 29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출범한다.

국민의당은 "정책연대협의체는 다당제 체제에서 정책을 연대하고 공동의 힘으로 현안들을 풀어가고자 하는 의지의 산물"이라면서 "이를 통해 민생안정, 정치개혁, 사회개혁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아가 분열된 국론을 통합하고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입법 및 정책공조를 추진함으로써 극과 극으로 점철된 정치투쟁을 종식시키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연대를 통해 대안을 제시하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양대 연대 통합 의미와 전망 그리고 과제를 주제로 열린 국민통합포럼 조찬 세미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정책연대협의체는 '2+2' 형태로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 바른정당 김세연 원내대표 권한대행 겸 정책위의장, 오신환 의원이 참여한다. 양 당의 정책국장 및 의원국장도 참여할 예정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정책연대협의체는 처리가 시급한 예산 항목에 대해 논의하고 국민들의 공감대를 이룬 법안을 중심으로 '정책협약 6대 분야'를 선정·추진한다. 이들은 예산과 관련해 재정건전성 확보 노력 없는 포퓰리즘 예산에 대해서 철저히 심사하고 민생예산에 대해서는 집중적이고 효율적인 예산 배정을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정책연대협의체가 선정한 정책협약 6대 분야는 ▲제왕적 대통령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입법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한 입법 ▲정치 선거제도 교육 사법 등 개혁을 위한 입법 ▲민생 및 일자리 창출 법안 ▲방송 개혁 법안 ▲안보 포퓰리즘 방지 법안 등이다.

한편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안철수 대표가 주장하고 있는 '바른정당 통합론'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의원 등 호남 중진 의원들은 안 대표의 통합론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