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문재인 정부가 지난해 촛불집회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잘 계승하고 있다는 평가가 7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참여연대와 공공의창이 촛불집회 1년을 맞아, 우리리서치에 의뢰한 ‘촛불집회 인식과 문재인 정부의 평가’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다.

여론조사 결과, 지난해 가을부터 올 3월까지 이어져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을 이끌었던 촛불집회에 대해 응답자의 71.5%가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부정적’이라는 평가는 23.8%로 조사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 촛불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연합뉴스)

또 응답자들은 촛불집회가 확산된 가장 큰 계기를 ‘최순실 등 비선실세의 국정개입’과 ‘대통령의 권력사유화’로 지목했다. 응답자 44.1%가 최순실 등 비선실세의 국정개입이 촛불 확산의 계기가 됐다고 꼽았으며 응답자 23.5%는 ‘대통령의 권력 사유화’를 촛불 확산의 원인이라고 밝혔다.

촛불집회의 목적이 어느 정도 완성됐는가란 물음에 대해 응답자들은 71.1%는 “근본적 사회 개혁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완성돼야 한다”고 답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으로 촛불집회의 목적이 완성됐다”는 의견은 17.3%에 불과했다.

'촛불집회의 목적이 어느 정도 완성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결과 (우리리서치)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가 촛불집회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잘 계승하고 있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우세했다. 문재인 정부가 촛불집회를 잘 계승하고 있다는 응답은 69.8%에 달했다. 반면 계승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은 23.7%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문재인 정부가 촛불집회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얼마나 잘 계승하는지에 대한 평가 (우리리서치)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활동에 대해서는 ‘당연한 처벌’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응답자의 67.5%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적폐청산 활동에 대해 “불법 행위에 대한 당연한 처벌”이라고 응답했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을 “과거 정권에 대해 정치 보복”이라고 평가한 응답자는 25.7%로 나타났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적폐청산에 대한 평가 (우리리서치)

공공의 창이 기획한 사회공공성 지표와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 ‘그동안 정부가 사회경제적 약자를 대변했다’는 주장에 대해 응답자 55.6%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또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응답자 63.8%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언론의 공공성에 대해서는 가장 많이 불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74.1%가 “언론이 가난한 국민들이나 약자를 대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참여연대와 공공의창이 우리리서치에 의뢰해 조사한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6일 하루동안 전국 만19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표본 추출방식은 무선 전화 임의번호 무작위 추출(RDD)이며 유효표본 1,000명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최대허용오차는 ±3.1%p 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