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직장 내 성폭력 문제와 관련해 공공기관부터 인식 전환과 엄정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성폭력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공공기관장과 부서장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성폭력 문제를 제기하지 못하는 한국의 직장 분위기와 문화 변화를 위해 공공기관부터 앞장서야 한다는 문제의식으로 풀이된다.

▲21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21일 청와대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이 있어서도 안되지만 피해자가 2차 피해를 겁내 문제제기를 못하는 건 더더욱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고충을 말할 수 있고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는 직장 내부 시스템과 문화가 정착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을 막론하고 직장 내 성희롱과 성폭력이 끊이지 않아 국민 우려가 매우 크다"면서 "직장 내 성희롱은 대부분 우월적 지위가 배경이 되기 때문에 여전히 신고를 못하는 경우, 피해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여성가족부 조사에 의하면 성희롱 피해를 경험한 사람의 78.4%, 무려 80%에 가까운 사람이 '참고 넘어갔다'고 한다"면서 "그 이유로 '문제를 제기해도 해결될 것 같지 않아서'라고 응답한 사람이 48.2%, 거의 50% 가량이 된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성희롱 피해 경험자 중 직장 내 기구를 통한 공식 처리를 한 사람은 0.6%, 1%도 안 되는 일정"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기관부터 기관장 인식 전환과 더욱 엄정한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성희롱과 성폭력 예방은 물론 피해자가 피해를 입고도 문제제기를 하지 못하는 분위기나 문화부터 시급히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그 점에 있어서도 기관장이나 부서장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