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박근혜 정부 시절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 당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1억 원 상당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친박 좌장'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 되고 있다. 최 의원은 관련 의혹을 부인했지만, 전달자로 알려진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은 직접 최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20일 오전 9시 30분 경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최경환 의원실과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은 최 의원실의 각종 내부 문서와 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증거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국정원이 청와대에 특활비를 상납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최경환 의원에게 1억 원이 전달된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이병기 전 국정원장의 승인을 받아 최 의원에게 1억 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자 JTBC 보도에 따르면 최경환 의원에게 돈을 전달한 이헌수 전 실장은 직접 최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 전 실장은 2014년 10월 "다른 국정원 직원이 함께 갔다"고 말했으며, 검찰조사에서 구체적인 장소와 날짜까지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증인까지 있다는 것으로 '배달사고'는 없었다는 얘기다.

이병기 전 원장도 지난 2014년 10월 경 최경환 의원에게 1억 원을 전달한다는 이헌수 전 실장의 보고를 받았다는 내용의 자수서를 검찰에 냈다. 검찰은 국정원 회계장부 등 최 의원에게 돈이 전달된 상황을 입증할 자료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병기 전 원장은 당시 예산안 심사 등의 과정에서 당시 야권 의원들의 국정원 특활비 축소 등에 대응하기 위한 인물로 최경환 의원을 선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정원이 당시 예산 편성권을 가진 기재부 장관이었던 최경환 의원에게 로비를 하기 위해 특활비를 건넨 것으로 판단하고, 뇌물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최경환 의원은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지난 17일 최 의원은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면서 사실이라면 동대구역에서 할복자살하겠다"고 자신에게 제기된 혐의를 강하게 부인한 상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