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BBK사건 수사를 맡았던 당시 정호영 특별검사팀이 다스와 관련된 자금흐름과 계좌내역까지 파악하고도 사건을 덮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검 해산 후 정호영 특검팀 일부 인사가 이명박 정부에서 승승장구했던 사실이 드러나 특혜 의혹이 제기된다. 또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운영 상황에 직접 개입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16일자 JTBC보도에 따르면 다스와 관련해 조성돼 17명의 차명으로 관리된 120억 원의 비자금이 모두 다스로 입금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정호영 특검은 모든 정황을 포착하고도 비자금의 출처와 주인에 대해 더이상 추적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특검 수사를 받았던 한 다스 관계자는 "(특검이 120억 원을) 다시 다스 계좌로 입금하고 확인서를 제출하라고 했다, 그렇게 해야 한다고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120억 원을 다스로 다시 돌려놓기만 하면 더 이상 문제 삼지 않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스의 전직 핵심 관계자는 "특검 수사가 끝난 뒤 이동형 부사장 등 새 경영진이 왔다"면서 "이 부사장이 회계에서 120억 원 문제를 깔끔하게 정리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다스 비자금에 대한 의혹 보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2년 한겨레는 이미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한겨레는 <[단독] "4년전 BBK 특검, 다스 100억대 비자금 알고도 덮었다"> 기사에서 "2008년 초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다스 실소유 의혹 등을 수사했던 정호영 BBK 특별검사팀이 다스에서 130억~150억 원의 비자금이 조성된 사실을 확인하고도 이를 수사하지 않았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당시 수사에 참여한 관계자들의 발언을 인용해 "2008년 1~2월 특검 수사에서 다스에 대한 광범위한 계좌추적이 이뤄졌고, 그 결과 2003년부터 2008년까지 5년 동안 130~150억 원의 부외자금(비자금)이 다스에서 조성된 사실을 확인하고도 수사하지 않았다"면서 "당시 이 자금을 관리하던 다스 경리부서의 간부가 이 돈에서 3억 원을 빼내 아파트를 구입하는 데 사용한 사실도 확인했으며, 그 사람을 조사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특검은 다스와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 더 이상 수사하지 않았다. 당시 특검은 활동시한이 거의 마무리되는 시점에 이명박 당시 대통령 당선인을 삼청각 한정식집에서 만나 2시간 조사했고, 제기된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상한 점은 정호영 특검팀의 이상인 당시 특검보의 행보다.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상인 변호사는 특검 해산 2달도 되지 않은 시점에 이명박 전 대통령 소유의 영포빌딩에 법률사무소를 차렸다. 이듬해에는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추천으로 KBS 이사를 지내기도 했다. 다스 비자금 조성에 관한 수사를 무마해주고 이명박 정부로부터 특혜를 받았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다스와는 관계 없다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운영해 개입한 정황도 드러났다. JTBC 보도에 따르면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이상은 다스 회장의 아들 이동형 씨와 다스 간부 사원이었던 A씨를 만난 자리에서 비자금 처리 문제에 대해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또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운영 상황 등을 직접 보고 받은 정황도 드러났다. JTBC 보도에서 A씨는 "(다스 임원이 MB한테 보고할 때) 하는 일이, 잘 안 된다, 윗선에서 자꾸 딴지를 건다. 해외시장 개척이나 이런 얘기를 주로 많이 한 것 같다. (만난 장소는) 집이었던 것 같다. 가회동, 종로 한옥에 살았잖아요"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