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방송문화진흥회가 신임 MBC 사장 선임 과정에서 정책설명회를 인터넷 생중계하고, 시청자들의 질문과 의견을 받는 등 선임 과정의 투명성을 최대한 확보하기로 했다.

방송문화진흥회가 16일 이사회를 열고 MBC 사장 선임 절차를 결정했다. 방문진 이사회는 오는 20일부터 27일까지 8일간 신임 MBC 사장을 공모한다. 이후 30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이 공모 신청자들 가운데 3명의 면접 후보자를 선정하고, 이튿날인 1일 공개 정책설명회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방문진 이사회는 면접 후보자 3인의 정책설명회를 MBC자회사 iMBC를 통해 인터넷 생중계하고, 7일로 계획된 최종 면접 역시 ‘전면 공개’하기로 했다. 또 공개 정책설명회 과정에서 시청자의 의견과 질문을 받고 이를 정리해 최종 면접에서 이사들이 대신 후보자들에게 직접 질의한다.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 (사진=연합뉴스)

이완기 방문진 이사장은 “그동안 MBC 사장 선임과정에서 방문진은 형식적으로 절차를 밟는 과정을 되풀이해왔다”면서 “이 때문에 MBC 사장의 정체성이나, 정당성에서 문제가 됐고, 파업으로 이어지는 사태가 계속돼 왔다”고 지적했다.

이완기 이사장은 “방문진 법 정신을 살리고, 방송의 독립성, 정치적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사장 선임 절차가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이번에는 절차와 방식을 투명하고, 시청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형태를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완기 이사장은 “현재 경영 공백상태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를 빨리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사장 선임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문진 이사회는 신임 사장의 선임 기준으로 △공영방송에 대한 이해와 방송철학 △MBC재건을 위한 청사진 △정치적 중립과 방송독립 △보도 공정성과 제작의 자율성 △MBC의 미래비전 △MBC 지역 계열사 및 자회사의 상생방안 △건강한 방송생태계 조성 △도덕성과 청렴성 등을 제시했다.

방문진은 오는 30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공모 신청자들 가운데 면접후보자를 3배수로 추릴 예정이다. 방문진 이사들 각자가 신청자 가운데 3명을 선택하고, 최다 득점자 3인이 면접 대상에 오른다. 면접 대상에 오른 3인은 다음날로 예정된 공개 정책설명회를 진행하게 된다. 방문진은 내달 7일로 예정된 정기 이사회에서 '최종 면접'을 실시하고, 이날 MBC 신임 사장을 낙점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