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장겸 MBC사장의 해임이 주주총회를 통해 13일 최종 결정된 가운데 김장겸 전 사장은 마지막까지 '피해자 코스프레'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장겸 전 사장은 입장문을 통해 "제가 마지막 희생자가 되기를 바란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김장겸 전 사장은 13일 방송문화진흥회에서 자신의 해임안이 통과된 직후 입장문을 통해 "모두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 추진 방향과 과정을 충실히 적시한 '민주당 방송 장악 문건' 그대로"라며 "앞으로 권력의 공영방송 장악과 언론 탄압은 더욱 심해질 것이다. 하지만 더이상 악순환을 반복하기 보다는 제가 마지막 희생자가 되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김장겸 MBC 사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에서 열린 임시이사회에 참석했다가 발길을 돌리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김장겸 전 사장은 "권력은 유한하고 진실은 드러나기 마련"이라며 "'민주당 방송 장악 문건'에 따라 자행된 공영방송 장악에 여러 기관과 여러 인사가 연루됐을 텐데 훗날 그분들에게도 뒤탈이 없기를 바란다"며 비꼬았다. 이어 "이제 노영방송으로 되돌아갈 MBC가 국민의 공영방송이 아닌 현 정권의 부역자 방송이 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고 토로했다.

김장겸 전 사장의 이번 입장문은 8일 제출한 해임소명서와 내용이 일치했다. 김장겸 사장은 "정권은 출범 직후부터 민주당 지도부를 동원해 공영방송 이사진과 경영진을 끌어내리기 위해 갖은 압박을 가했다. 언론노조도 부추겼다. 진보 시민단체도 가세했다"며 "정부 권력기관도 방송장악 하수인 역할을 자처했다. 고용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으로 압박했고, 방송통신위원회는 검사 방문진에 검사 감독권까지 발동했다"고 쏟아냈다.

또 김장겸 전 사장은 "끝으로 공영방송 MBC의 사장으로서 언론의 자유 수호, 방송의 독립과 중립의 소임을 다하지 못하고 강제로 물러날 수밖에 없는 것에 대해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강조했다.

방송문화진흥회 여권이사들은 김장겸 사장에 대한 해임결의안에서 지난 두 정권에서 MBC보도 부문의 핵심 요직을 거치며 방송공정성과 공익성을 훼손하고 MBC방송 종사자들에게 부당징계, 부당전보를 했다고 해임사유를 설명했다.

김장겸 전 사장은 8일 제출한 소명서에서 언론학자 467명이 본인의 자진사퇴를 요구한 성명을 낸 것을 두고 "언론노조 총파업과 진보 언론학자들의 성명서는 '민주당 문건'에서 적시된 내용으로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을 위해 사전에 기획된 것"이라고 주장해 언론학자 467명으로부터 사과를 요구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